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노하우어'입니다!
올해 접이식 미니벨로 입문 후
티티카카 플라이트 R9, 다혼 스피드 D8, 크리우스 마스터 V8, 스몰박스20,
턴 버지 D9, 턴 버지 p10, 턴 버지 x11, 바이크프라이데이 포켓로켓, 키후트로픽16,
바이크프라이데이 포켓로켓프로 등등..!! (지금도 리스트 계속 추가중 ㅎㅎ)
수많은 미니벨로들을 직접 타보고 체험하면서
미벨의 매력에 푹 빠져 요새 열심히 미니벨로 관련 리뷰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자전거 용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잔차를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조금씩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을 리뷰로 모두 남기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접이식 미니벨로의 V브레이크 수리, 정비, 패드교체 등 자가정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오늘 제가 예시로 가져온 자전거는 다혼 스피드 p8 모델입니다.
(V브레이크를 사용한다면 MTB나 로드 등 다른 자전거도 모두 동일합니다!)
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앞으로 계속 #내돈내산 후기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자전거 V브레이크 - 정비가 필요한 이유 ]
V브레이크는 가격도 착하고 성능도 괜찮아서 미니벨로 뿐 아니라 매우 많은 자전거에 사용됩니다.
물론 고급형으로 가게되면 V브레이크 외에 디스크브레이크 장착모델도 많고
어떤 분은 림브레이크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많은 논쟁이 있으며 여기서 다루기엔 적합하지 않아서
오늘은 V브레이크에 대해서만 알아봅니다. ^^
V브레이크란 V모양으로 생겨서 모았다 펴졌다 하면서 휠의 림을 잡아주기 때문에
V브레이크란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구조가 매우 간단하여 별로 고장날 일이 없고, 가성비가 매우 좋습니다.
V브레이크에도 등급이 있긴 한데, 오늘은 그런 것과 상관없이 V브레이크 정비방법만 알아봅니다. ^^
V브레이크 정비, 왜 필요할까요?!
아래 사진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위와 같이 정면에서 봤을 때 브레이크 좌측과 우측이 휠에서 균등한 거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브레이크 세팅이 필요합니다.
아래 사진도 한번 보시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휠까지의 거리가 1-2mm 정도가 적합한데
좌측 브레이크와 휠 사이의 거리, 그리고 우측 브레이크와 휠 사이의 거리가 다르다면
역시나 브레이크 정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면? 당연히 정비가 필요하겠죠~
브레이크가 너무 깊게 잡아야 듣는다면? 역시 정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오늘 V브레이크 분해 정비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제가 V브레이크 분해 정비를 하게 된 것은 위 이유와 살짝 다른데
브레이크를 잡았다가 놓았을 때 좌측과 우측 브레이크가
브레이크 잡기 전 원래 제자리로 다시 복원하는 힘이 달랐습니다.
이로 인해서 세팅을 잡아놓아도 며칠 타다보면 세팅이 다시 틀어지더군요.
그래서 제 경우에는 좌우 브레이크의 힘을 균등하게 하기 위해 분해정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유가 어찌되었건 브레이크 분해 정비방법은 동일하므로,
일단 순서대로 따라와보시면 자가정비 하시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 자전거 V브레이크 - 분해하기 ]
V브레이크 분해는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분해 후 순서를 정확히 기억해 놓지 않으면 분해 뒤 조립이 어려우니
분해하실 때 순서를 잘 기억해 두세요.
비디오나 사진으로 찍어두어도 도움이 됩니다~
1. 일단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육각렌치로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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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육각렌치는 품질이 좋은 제품을 써야 나사가 마모되어 낭패를 겪지 않습니다.
위 제품은 S2스틸을 쓴 재품으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2.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육각렌치로 역시 풀어줍니다.
3. 브레이크를 떼어내면 아래와 같이 V브레이크 피봇나사가 포크에 박혀있습니다.
이것 역시 돌려서 풀어줍니다. 이 때는 렌치가 필요합니다.
4. 피봇 나사까지 풀어주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여기서 나사산과 주변부를 깨끗이 닦아줍니다.
이물질이 없어야 불필요한 간섭이 생기지 않습니다.
[ 자전거 V브레이크 - 정비하기 ]
일단 위 사진과 같이 모든 부품이 분해가 잘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한쪽 브레이크 부품들만 모아놓은 사진입니다.
위와 같이 모두 분해한 뒤에 물티슈 등으로 깨끗이 닦아줍니다.
전주인이 분해정비를 한번도 안하셔서 꽤나 먼지와 이물질이 묻어있어 깔끔하게 닦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조립을 위해 순서대로 배치해 봅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위 사진과 같은 순서대로 (우->좌 혹은 좌->우) 순서로 하나씩 끼워넣으면 됩니다.
조립 전 제가 좌/우 튕기는 힘이 달라서 분해했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스프링(철사) 장력을 체크하기 위해 좌/우 브레이크 쇠 철사를 나란히 모아 비교해 봤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두 개가 확실히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렇게 모양이 다르니 당연히 브레이크가 원복할 때 튕기는 힘도 다를 것입니다.
이를 뺀찌로 잡고 힘을 주어 휘어서 두 개를 똑같이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두 개를 나란히 놓고 비교해 봅니다. 이제 똑같죠? ^^
자, 이제 다시 조립을 하면 됩니다.
깔끔하게 부품을 모두 닦아서 모래나 먼지로 인한 간섭도 없을 것이고
스프링 힘도 아마 비슷해 졌을 것입니다.
부품들을 포크에 끼우기 전 조립해보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나와야 합니다.
이제 요넘을 포크의 피봇 볼트에 체결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구멍이 3개가 있습니다.
각 구멍에 철사를 넣어서 브레이크 장력을 테스트 해 보시면
각 구멍에 따라서 장력의 세기가 1,2,3으로 세집니다.
중간에 끼고 브레이크선을 살짝 연결한 뒤 테스트 해 보니 적정힘으로 잘 잡혀서
전 좌/우 브레이크 모두 중간위치에 끼워넣었습니다.
육각렌치는 늘 말씀드리지만 좋은 제품을 사서 오래 써야 합니다.
저렴한 툴을 사시면 몸도 마음도 고생하고 나사 야마나고 아주 힘들어요 ㅠㅠ
아래는 확실하게 추천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성비 최고, 가격도 착한 바이크핸즈 육각렌치 세트, 1.5만 (https://link.coupang.com/a/ud99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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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브레이크를 모두 설치한 뒤에 브레이크 선을 연결해줍니다.
브레이크 선 연결은 위 사진을 참고하세요-
제 다혼스피드p8의 경우 처음 판매한 샵에서 브레이크선을 너무 길게 세팅해놔서
저 바나나관(은색)이 위로 향해야 하는데 선이 길어서 누워버리네요 ㅋ;;
어짜피 조만간 브레이크 겉선을 모두 새걸로 교체예정이라서 일단 그냥 둡니다 ㅎㅎ (#귀차니즘)
[ 자전거 V브레이크 - 세부 세팅 ]
청소만 한다고 끝이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마지막 세팅입니다.
1. 브레이크 패드 세팅
아래 사진에서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입니다.
브레이크를 장착한 뒤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잘 닿도록 위치와 기울기를 잘 조절해서
파란색 부분을 육각렌치로 조여줍니다.
조일 때 패드가 돌아갈 수 있으므로 손으로 꽉 잡고 조여야 합니다.
좌/우측 모두 세팅이 분명 틀어졌을테니 위치를 다시 잡아주어야 합니다.
패드는 림에만 닿아야 하고, 닿는 면적이 균등해야 하며
예를 들어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패드 절반만 림에 닿고 반은 안닿으면 안되겠죠? ^^
추가로 노란색 동그라미 부분은 꽉 조이셔도 됩니다.
단, 너무 세게 조이지는 마세요. 조여놓고 브레이크는 잘 잡히는지, 잡았다 놓았을 때
브레이크가 제자리로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2. 브레이크 좌/우 균형 세팅
아까 초반에 말씀드렸듯이 브레이크 좌/우 균형이 맞지 않으면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한쪽패드만 림에 닿거나
혹은 바퀴가 굴러갈 때 한쪽패드가 림에 닿아 자전거가 잘 나가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좌/우 균형잡기를 위해서는 핑크색 표시된 작은 나사를 이용합니다.
구멍이 매우 작아 얇은 육각렌치가 필요합니다.
좌우 패드가 림과 떨어진 거리를 보시고, 또 정면에서 윗윗 사진과 같이
브레이크 좌/우가 잘 정렬되어 있다면 위 나사는 건드리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가 한쪽으로 기울었다면 위 작은 나사를 이용해서
좌/우 브레이크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브레이크 잡는 힘 조절
브레이크를 깊게 잡아도 브레이크가 안든다?
그럼 브레이크 케이블을 당겨주셔야 합니다. (장력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노란색 부분을 육각렌치로 풀어주시고
브레이크선을 손이나 뺀찌등으로 더 세게 당긴 후에 육각나사를 돌려 잠궈줍니다.
장력이 더 세게 해주는 것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너무 세게 당기면 브레이크를 잡지 않아도
브레이크패드가 림에 닿는 상태가 되어버리므로 자전거가 안나갑니다.
패드와 림 사이 간격이 1-2mm정도가 되도록 조정해 주세요.
세부조정의 경우는 브레이크 레버에 달린 장력조절나사로 가능하니
굳이 위와 같이 육각렌치로 브레이크 케이블을 푸실 필요는 없습니다.
(차이가 많이나면 풀어서 조정해야 합니다)
1. 브레이크 패드 위치 세팅
2. 브레이크 좌/우 균형 세팅
3. 브레이크 장력 조절
3가지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완성입니다. ^^
[ 마무리하며, 자전거 V브레이크 정비 ]
브레이크는 정말 중요한 자전거 부품이고
세팅만 틀어져도 라이딩의 즐거움이 사라집니다 ㅠㅠ
브레이크는 안전과도 직결되어져 있고
세팅이 잘못되면 구름성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니
꼭 한번 이번기회에 점검해보세요~~
완벽한 브레이크 세팅으로 #샤방라이딩 즐겁게 하시고 #자덕입문 도 하셔서
즐거운 자전거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오늘은 V브레이크 분해, 정비, 세팅 방법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위 마지막 사진2개로 보여드린 자린이용 휠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뤄보려고 합니다.
아울러 제가 신규로 들인 미니벨로 다혼 스피드 P8과
턴 버지 X11 업그레이드 과정을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 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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