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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자전거 비비 교체, 크랭크 교체 - 누구나 할 수 있어요^^

by 노하우어 2021. 9. 27.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제가 새로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습니다.

자전거 매니아들께서는 반드시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https://www.youtube.com/@knowhowto-tv

 

노하우어

"미니벨로 자전거에 대해 모든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미니벨로 리뷰, 튜닝정보, 자가정비, 수리, 신제품 정보 등 라이딩 Vlog와 함께 각종 자전거 관련 정보를 공유하 리뷰하는 채널입니

www.youtube.com

 

3년간 30여대의 미니벨로를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인기있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부터 시작해서, 삼천리 스몰박스와 크리우스 등의 입문형 미니벨로들

키후트로픽과 같은 생활속 도심형 미니벨로,

그리고 끝판왕이라고 불리우는 턴 버지 x11이나 바이크프라이데이 포켓로켓 프로까지!

 

이렇게 수많은 미니벨로들을 직접 타보고 체험하면서

미벨의 매력에 푹 빠져 요새 열심히 미니벨로 관련 리뷰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

 

꾸준히 자전거 용품도 구입하고 있으며 (대부분 #내돈내산 이네요 ㅎㅎ;;)

또 잔차를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이렇게 배운 지식들을 그냥 두기 아까워 

과정을 리뷰로 모두 남기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스프라켓 교체 방법에 이어서

미니벨로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필요한크랭크와 BB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앞으로 계속 #내돈내산 후기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비비 교체, 크랭크 교체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자전거 크랭크, 비비 교체 - 왜 해야 하는가? ]

크랭크나 BB 교체를 왜 해야 할까요?

한번 아래 몇 가지 이유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 크랭크와 비비가 무겁다 --> 경량화!

  . 경량화를 왜 하냐고요? 들기도 편하고 업힐갈 때 최고니깐!

- 외관 업그레이드

- 성능 업그레이드 = 구름성 향상

- 크랭크 교체 겸 체인링 교체 (제 경우엔 52t -> 50t 교체함)

  . 52t가 평지에서 더 빨리 달리긴 더 좋으나 50t가 업힐에 더 유리

  . 앞 크랭크가 작을 수록 업힐에 유리함

  . 어짜피 평지에서 52t로 10단 11t 고속기어를 다 못쓰므로 상관없음

- 포인트를 주고 싶다

  . 위에 체인링 볼트로 포인트 준 것 보이시죠? ^^

  . 크랭크도 순정대비 더 예쁘고~ (내가 골랐으니깐 ㅎㅎ)

  . BB도 사각비비에서 외장비비로 바뀌어서 더 예쁘고 (뽀대 살고 ㅎㅎ)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제가 오늘 크랭크와 BB를 교체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량화와 구름성향상, 그리고 외관 업그레이드 입니다. ^^

 

누구나 이 글 보시면 크랭크와 비비를 교체하실 수 있게

오늘 #내돈내산리뷰 제대로 보여드립니다.

 


[ 미니벨로 크랭크, BB 교체 도구 ]

 

미니벨로든, 로드든, MTB든 비비교체 도구는 동일합니다.

공구 없이 BB교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공구만 있다면 이 글을 보시고 누구나! 비비교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사각비비 공구는 총 3가지가 필요합니다.

사각비비를 분해하고 외장BB를 달 예정이기 때문에 공구가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1. 사각BB용 분해도구

2. BB컵 홀더 (필수는 아니나 자린이는 거의 있어야함)

3. 멍키 스패너

 

아래는 제가 구매한 제품들입니다.

좌측이 사각비비 공구. 우측이 사각비비 홀더 (anti drop)

왜 이렇게 불리는지는 곧 알게되십니다 ㅎㅎ

사각비비 분해 공구

 

그리고, 외장BB 공구는 1개만 필요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사각비비를 분해하고 외장BB를 달 예정이기 때문에 공구가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1. 아래 보이는 BB 렌치 (사이즈 주의!!)

외장비비 공구

 

위 제품 2개가 똑같이 보이는데 제가 왜 2개를 샀을까요? ㅎㅎㅎ

시마노, 스램 등 BB 모델별로 종류별로 규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전거 분해, 정비, 수리를 하면서 공구를 하나씩 계속 사고 있는데

하나 사면 다른게 안맞고, 또 다른 것을 사고를 몇 번 하다보니

그냥 살 때 이제 규격에 맞춰 다 삽니다 >_<;;

 

위 BB렌치 규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외장비비 공구

 

그리고, 크랭크 분해 공구는 2개가 필요합니다.

1. 아래 보이는 크랭크 분해 공구

2. 몽키 스패너 (이건 계속 필요하죠? 큰 놈으로 하나 구입하세요. 작은 것 사면 저처럼 후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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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난번 포스팅과 예전 포스팅들에서 

자전거 수리도구들은 저가형 중국산 공구를 사용하면 구입 후 맘고생 & 돈낭비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크랭크 분해 도구와 사각비비 공구는 그냥 저가를 쓰셔도 됩니다.

어짜피 자주 하는 것도 아니고 망가지면 새것 사도 됩니다.

 

저도 이번에 사각비비 분해하다가 사각비비가 워낙 고착되어있어서 분해하느라

진땀을 빼고 분해 공구가 약간 마모되었는데요

이거 얼마나 자주 하겠습니까 ㅋㅋ 3-4천원인데 완전 망가지면 새로 사죠 뭐-_-ㅋ

 

아무튼 중국산보다는 대만산이 가성비가 좋고 튼튼한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고

좋은 툴 사실 분은 명품, 파크툴 사서 오래 쓰시면 됩니다!

 

이제 크랭크 교체, 비비 교체하러 가 보겠습니다!


크랭크 분해 방법 ]

1. 우선 크랭크 분해를 쉽게 하려면 페달을 분리해야 합니다.

    페달 분리까지 내용을 작성하면 길어지므로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knowhowto.tistory.com/206

 

프로멘드 착탈식 페달 리뷰 #내돈내산 (feat. 티티카카 페달 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노하우어'입니다! 올해 접이식 미니벨로 중 가성비가 좋은 티티카카를 새로 영입하고 꾸준히 자전거 용품을 구입하고 자전거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데

knowhowto.tistory.com

 

2. 페달을 분해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크랭크 분해 방법, 크랭크 분해 공구

 

3. 크랭크 가운데 육각렌치를 끼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거기에 맞는 육각렌치로 돌려서 크랭크 캡을 빼냅니다.

   돌려 빼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크랭크 고정 캡을 뺀 상태

 

4. 그 다음 아래와 같은 크랭크 제거 툴을 크랭크우측 가운데 구멍에 돌려 끼워넣습니다.

크랭크 분해 방법, 크랭크 분해 공구
크랭크 분해 방법, 크랭크 분해 공구 장착

주의할 점은

1) 위 사진과 같이 가운데 심이 나와있는 상태에서 끼우면 안되고

   아래 사진과 같이 가운데 심을 꺼내주고 끼워야 합니다.

2) 구멍 끝까지 완벽히 끼워넣어야 합니다

    끝까지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몽키스패너로 힘을 주어 돌리면 나사산이 뭉개질 수 있습니다.

크랭크 분해 방법, 크랭크 분해 공구

 

5. 몽키스패너를 잡고 가운데 심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돌리고 돌리면

    가운데 심이 사각비비를 밀어주어 크랭크가 밀려나오는 방식입니다.

 

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고착된 사각비비 분해에 비하면 이건 식은죽먹기~

드디어 사각비비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

크랭크 분해완료 뒤 나타난 사각비비

 

아래는 크랭크가 분해되고 매달려있는 프레임입니다~

크랭크 분해 완료


[ 사각BB 분해 방법 ]

사각비비 분해는 만만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하면 문제없이 해결될 것입니다~~! ^^

 

1. 위와 같은 전문적인 거치대가 없다면 휠이 달린채로 하는 것이 낫습니다.

    큰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 글 상단에 설명했던 아래와 같은 공구를 준비합니다.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3.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체결합니다.

    순서는 상단 사진의 좌측 도구를 먼저 사각비비에 체결하고

    그리고나서 우측 도구를 사각비비에 체결하여 좌측공구를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합니다.

 

아까 아래 검정색 툴이 BB tool anti drop이라고 말씀드렸죠?

BB툴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툴이라는 뜻입니다~~

이거 없이 비비 분해하려면 스트레스좀 받으시게 됩니다 ^^;;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4. 위 상태에서 은색 사각비비 공구가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없다면 몽키스패너로 잡고 앞바퀴 방향으로 최대의 힘으로 눌러줍니다.

    몽키스패너가 3시정도 방향이라야 힘을 제대로 주기가 좋습니다.

 

5. 저와 같은 경우를 만나셨다면 최대의 힘을 주더라도 고착된 BB라서 잘 안풀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구를 모두 해체하고 사각비비 주변에 WD40을 뿌려주고

    1-2시간 뒤 다시 시도합니다.

 

6. 필자의 다혼스피드p8의 경우 5번을 3번 이상 반복했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많은 경우 5번으로 해결됨)

    이 때는 2가지 최종병기가 남아있습니다.

 

   a) 몽키스패너를 위 상태에서 3시방향으로 끼워서 한손으로 단단히 잡고 (장갑을 껴야한다)

       망치로 있는힘껏 내리칩니다!
       (위 경우 고무손잡이가 평소에 편한데 망치로 때리면 고무가 망가지므로 ㅠ b를 선택함)

   b) 몽키스패너를 길게 연장할 수 있는 연장봉을 몽키스패너에 끼우고

       연장을 길게 만들어 있는힘껏 누릅니다 (지렛대원리 - 아래 사진 참조!)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사각비비 분해 방법, 사각비비 분해 공구
지렛대를 사용한 고착된 부품 (페달, BB) 분해

 

이렇게 해도 괜찮냐고요?

4-5번을 반복해도 안풀린다면 이렇게 해야만 풀립니다.

a나 b나 둘 다 괜찮으니 있는 힘껏 하시면 됩니다. ^^

 

망치질을 있는힘껏 해야하고, 그렇게 때려도 문제가 없으려면

위 사각비비 공구 2종(은색+검정색)이 모두 필요합니다.

때려도 문제없을 만큼 튼튼하게 잡아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괴로운 과정을 거치면 사각비비도 아래와 같이 분해가 됩니다. ^^

사각비비 분해 완료
사각비비 분해 완료


[ 외장BB 체결 ]

 

사각비비를 분해했으니 안을 청소해주고 이제 외장비비를 체결할 차례입니다.

그 전에 궁금하니까 무게 한번 재볼까요? ^^

 

순정 사각비비 = 313g (엄청 무거움;;)

다혼스피드p8, 순정 사각비비

 

시마노 울테그라 BBR60 외장비비 = 76g

외장비비 교체, 시마노 울테그라 BBR60

 

무게차이가 엄청나네요....

바꾸길 역시 잘했습니다. ^^

 

외장비비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체결합니다. 너무쉬움.^^

 

1. 비비 체결부위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줍니다. (고착방지)

 

2. 새 외장비비를 샀다면 이미 구리스가 발라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냥 끼우면 됩니다~

 

3. 아래와 같이 비비전용툴을 이용하여 돌립니다. 돌리는 방향이 적혀있으니 잘 보고 하면 됩니다.

   (참고로 좌측과 우측 돌리는 방향이 다르니 주의!)

외장비비 교체 방법, 비비툴

 

4. 끝까지 잘 체결되었는지 아래와 같이 확인합니다.

   검빨 튜닝중인데 비비검정에 프레임 레드라서 아주 맘에듭니다 ㅎㅎㅎ

외장비비 교체, 시마노 울테그라

외장비비설치는 공구만 있다면 매우 쉽습니다. 끝!

 

자전거 외장 비비공구 세트, 2만원 (https://link.coupang.com/a/ud9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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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랭크 교체 ]

크랭크 교체도 외장BB 설치와 마찬가지로 매우 쉽습니다.

필자가 교체할 크랭크는 미니벨로 튜닝에 많이 쓰이는 라이트프로(Litepro) 제품입니다.

크랭크 교체, 체인링 교체 (라이트프로 제품)

 

그리고 체인링은 BCD130 규격의 50t 라이트프로 경량 체인링입이다.

크랭크 교체, 체인링 교체 (라이트프로 제품. 50t)

 

다혼스피드p8 검빨튜닝의 영감을 제공해주신 야아수님처럼 105 크랭크셋을 하고싶지만 참습니다 ㅎㅎㅎ

(비용이 몇 배라섴ㅋㅋㅋㅋ)

 

크랭크는 사실 BB에 끼우면 끝입니다... 끝!

 

주의할 점은 자린이들이 종종 크랭크 좌/우를 평행하게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좌/우 크랭크가 180도가 되도록 설치해야 합니다.

 

추가 주의사항이 있는데!

크랭크를 비비와 완전히 맞닿게 완전히 밀착되게 꽉 끼우면

혹은 크랭크 설치 뒤에 크랭크캡을 너무 꽉 끼우면 

구름성에 심각하게 안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크랭크 설치 뒤에 잘 돌아가는지 돌려봅니다. (구름성 확인!!)

아래 동영상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vURtiznIN6U 

비비교체 후 구름성 테스트

[ 마무리하며, 자전거 BB교체, 크랭크 교체 ]

 

자전거 BB와 크랭크는 구름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자전거 부품 중 하나입니다.

전용공구가 필요하여 공구에 대한 지출이 있긴 하지만

별로 비싸진 않기 때문에 한번 구매해놓아도 좋고,

귀찮다면 분해만 인근 자전거샵에 맡기시고 조립은 스스로 하셔도 됩니다~

 

비비와 크랭크를 교체하게 되면

경량화와 함께, 외관 업그레이드와 구름성 보너스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의 이유는 다양하니 나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맡깁니다~

 

오늘도 #샤방라이딩 즐겁게 하시고 #자덕입문 도 하셔서

즐거운 자전거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오늘은 사각비비 분해, 크랭크 분해 및 교체와 외장비비 교체 방법을 적어 보았습니다.

미니벨로 제품, 부품 리뷰와 업그레이드 과정은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 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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