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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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사브롬톤 초가성비 최고봉 - DDZK Custom ]
제가 주문했던 DDZK Custom 트라이폴드, 정말 초가성비인데요.
제가 이걸 주문했던 이유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브롬톤 베이비핑크 색상을 구매하고 싶은데 중고밖에 없고, 그나마도 몇 개월 잠복했으나 실패
2) 가성비 트라이폴드로 풀튜닝해서 타면 만족할 수 있는가? 비용은 얼마나 들까?
그래서, 주문 후 약 두 달에 걸쳐 풀튜닝을 진행하고 완성했습니다!
a) 60만원대 초가성비 트라이폴드를 어디까지 튜닝할 수 있는지,
b) 튜닝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c) 실제 성능은 어떠한지
제가 리뷰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
[ DDZK Custom 트라이폴드 풀커스텀 Preview ]
자, 일단 제가 풀튜닝한 DDZK 커스텀 트라이폴드부터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 느낌 되겠습니다~~~
맘에 드시나요?!
맘에 드신다면, 이런 튜닝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비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리뷰들을 찬찬히 봐주세요~~ ^^
자그만치, 시마노 11단 튜닝에 9kg대 경량입니다 ㅎㅎㅎ
[ DDZK Custom - 구동계 튜닝 ]
DDZK Custom 트라이폴드는 순정이 시마노 소라 9단입니다.
이 얘기는 뭐냐면, 브롬톤으로는 불가능한 10단이나 11단 튜닝이 매우 수월하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이유는 리어의 폭 때문입니다.
브롬톤은 리어 폭 112mm. 에이스오픽스나 바이크스도 112mm.
룸(RUHM)의 경우 120mm 입니다.
DDZK 커스텀은 리어폭이 일반적인 미니벨로에 쓰이는 규격과 동일한 130mm입니다.
따라서, 일반 미니벨로 휠셋을 장착할 수 있고, 순정휠셋도 10단을 지원합니다.
(쉬프터와 스프라켓, 체인만 교체하면 10단을 초가성비로 완성할 수 있음)
하지만, 저는 적절한 튜닝비용을 들이면서 (거의) 끝판왕 성능 튜닝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예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시마노 105 11단으로 가기로 하고, 국내에 없는 시마노 105 뒷드레일러를 직구로 구했습니다.
(시마노 11단 우측레버도 국내 재고가 없어서 직구로 구매)
아울러, 스프라켓도 시마노 11단 11-32t 스프라켓을 사용했습니다.
트라이폴드에 32t 스프라켓이 가능하냐고요?
네, 가능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DDZK custom은 순정 스프라켓이 이미 11-32t가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전혀 의심할 필요없이, 테스트 해 볼 필요도 없이 11-32t로 주문해서 9단만 11단으로 교체했습니다. ^^
자전거의 성능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휠셋과 타이어입니다.
저는 위 사진의 롤프패턴 휠셋과 제 브롬톤에 장착한 G3 패턴 휠셋을 좋아하는데
올실버 로우림 롤프패턴 11단 경량휠셋 완제품을 구할 수가 없어서
허브를 구매하고 휠빌딩을 맡겼습니다.
위 사진은 완성된 휠셋이고, 여기에 베이비핑크와 어울리는 크림색 컨티넨탈 어반타이어를 장착했습니다.
고속주행용 타이어라서, 고성능 휠셋과 어울리고
제 DDZK Custom (a.k.a. 풍선껌)에 딱 맞는 컨셉입니다!
아래는 참고용, G3패턴 바이크스 휠셋을 장착한 제 브롬톤입니다.
바이크스 휠셋도 고성능 휠셋입니다 (그래서 일부러 구했습니다ㅎㅎ)
## 경량은 덤 ##
이렇게 성능이 업그레이드 되지만, 아울러 저절로 경량화도 됩니다.
구동계는 상급으로 갈수록 무게가 줄어들고, 더 고급 재료를 사용해서 만듭니다.
휠셋 교체로 480g 감량하였고, (성능은 초고성능)
타이어 교체로 240g 감량, (고속주행 가능)
튜브 교체로 22g 감량,
레버 교체로 17g 감량, (기준: 성능저하 안됨)
뒷드레일러 교체로 35g 감량,
스프라켓 교체로 50g 감량하였습니다.
아울러 비비텐셔너를 제거하여 32g 감량, (필요없음)
뒷드레일러 텐셔너 교체로 15g 감량,
크랭크셋 교체로 318g 감량하였습니다. (예쁘면서도 경량 중요)
제가 위에 정리한 것을 보면 아시겠지만,
10kg대 경량화는 그냥 경량부품들 쓰다보면 됩니다.
그런데, 10kg 아래로 경량화를 하려면
모든 부품무게를 정확히 재고 차이를 계산하면서 튜닝을 해야 합니다.
그 외 감량한 부분들은 각 파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 DDZK Custom - 악세사리 및 자잘한 부품 튜닝 ]
구동계 튜닝이 커스텀 튜닝의 꽃이라면,
거기에 금상첨화, 화룡점정은 각 악세사리 및 부품 튜닝일 것입니다.
딱 어울리면서도 손목이 편한 에르곤 그립(실버포인트)과
초경량 CNC 브레이크레버, 그리고 경량이면서도 고성능 브레이크 겉선으로 튜닝해줍니다.
캐리어블럭도 예쁘고 CNC 경량 실버 알루미늄으로,
브레이크암도 CNC 경량 실버 알루미늄으로,
전조등 거치대도 CNC 경량 알루로,
땅콩 캐처도 CNC 경량 알루로 바꿔줍니다.
브레이크 패드도 교체 가능한 카트리지 타입으로 CNC 실버로 바꿔주고요~
이지휠은 이미 CNC 경량 알루라서 그대로 사용합니다~ ^^
뒷드레일러 행어의 경우 티탄으로 주문할까 하다가
워낙 구매한 물품이 많아서 비용절감 겸
궁금한 것을 해보기 위해 블랙을 직접 실버로 사포로 갈아 만들었습니다 ㅎㅎㅎㅎ
(아래는 작업 도중 사진)
아래는 제가 DDZK에서 1차로 구매해왔던 물품들 정리입니다.
이 외에도 알리에서 온것이 이만큼 추가로 됩니다 ㅎㅎㅎ
## 계속되는 경량화 ##
각종 악세사리로 감량되는 무게도 엄청납니다.
우선 전 E형으로 만들것이라서 (딸램이 탈거라 리어랙 필요x, 비오면 안탐)
미니 경량 리어랙 제거로 180g 감량,
리어랙에 달린 이지휠도 2개가 제거되어 62g 감량,
머드가드도 제거하여 182g 감량되었습니다.
QR레버도 앞뒤 모두 티타늄으로 변경하여 47g 감량하였고,
브레이크 레버 교체로 82g 감량,
티탄 페달 교체로 297g 감량, (접지력도 좋아야함)
E형 후크 교체로 7g 감량,
안장 교체로 188g 감량, (중거리까진 편하게 탈 수 있어야 함 -> 나도 탈거라서ㅎㅎ)
캐리어블럭 교체로 21g 감량,
클램프 레버 교체로 42g 감량, (성능 및 간지 향상)
싯포스트는 600mm가 장착되어져 와서 약간 자르고 22g 감량,
브레이크암 교체로 145g 감량, (기준: 성능저하안됨)
스탑디스크 교체로 15g 감량하였습니다.
하지만, 없으면 불편한 킥스텐드는 추가로 달아서 110g 중량화 하였네요 ㅎㅎㅎㅎ
[ DDZK Custom - 최종 무게와 튜닝 비용 ]
DDZK Custom 트라이폴드 노하우어 버전(?)의 최종 무게는 9.8kg 입니다.
현재 기준이므로 더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튜닝비용은 일단 자전거 가격이 69.9만 이네요.
일단 자전거 가격만 보면 단연코 최고가성비 모델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튜닝비용이 꽤나 들었겠죠? ^^;;;;;
튜닝비용에 있어서는 사실 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11단으로 튜닝하더라도, 예를들어 시마노 듀라에이스 11단 튜닝한 것과
Ltwoo 11단 튜닝한 것은 가격차이가 너무 많이 나거든요.
그래서, 가성비 10단 튜닝과 고성능 11단 튜닝으로 나눠보겠습니다.
1) 가성비 10단 튜닝시,
또 각종 부품을 가벼우면서도 가성비 제품을 택했을 시
이렇게 풀커스텀했을 때 드는 예상비용은 약 50만원 (경량화 포함. 결과물 10kg 초반대 예상)
자전거 가격보단 튜닝비용이 덜 들어갑니다.
2) 저와 비슷한 사양으로 고성능 11단 튜닝시
비용은 자전거 값 이상으로 들어갑니다. (사양에 따라 가격은 다름)
이렇게 할 가치가 있는가? 에 대해서는
개인별로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잘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는데
제 견해는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에. 브롬톤을 상태 좋은 프레임을 내가 원하는 색상을 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브롬톤 베이스로 튜닝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색상은 중요했고, 상태가 안좋은 프레임은 아무리 브롬톤이라고 해도 사용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한, 도색비용은 알아보니 퀄리티 괜찮게 하려면 최소 50만원 이상 들더군요.
그래서, 개선된 최신 DDZK Custom 프레임에 커스텀 도색옵션(10만원도 안되는 말도안되는 비용)을 선택하고, 자전거를 받아서 풀커스텀하고, 내가 원하는 나만의 자전거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자전거는 과도한(?) 튜닝으로 9kg대가 되었는데
이는 엄청나게 좋은 가성비 결과물이 되었습니다.
비용이 100만원이 넘게 들었는데 가성비가 좋은 것이 맞냐고 물으신다면
제 브롬톤도 8kg대까지 튜닝했다가 지금 8.9kg~9kg정도 되는데
이렇게 튜닝하는데 브롬톤 신품 가격 포함하여 약 450만원 이상이 들었습니다.
DDZK 커스텀 풀튜닝 비용보다 2배 이상 들었습니다. ^^;;;
그래서 제가 가성비가 좋다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ㅎㅎ
많은 분들이 제 튜닝 내역과 최종 결과물을 궁금해하셔서
주말에 비오는 김에 빠르게 정리해 봤는데,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또 트라이폴드 통합 까페에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likebrompton
꾸준히 다양한 튜닝기와 미니벨로 자전거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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