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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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크프라이데이 포켓로켓, 업힐 강화 체인링 교체 ]
오늘 튜닝할 기체는 바프 포켓로켓 입니다.
잘 달리는 수제자전거죠. ^^
이 녀석에 듀라에이스 스탠다드 크랭크셋이 달려 있어서
53/39t 체인링 조합인데, 이게 제가 업힐 갈 때는 좀 힘들것 같아서 교체하기로 합니다.
듀라에이스를 통채로 교체하려면 비용이 매우 많이 들어서
이너체인링만 바꿀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실행에 옮깁니다!!
* 주의 : 시마노에서는 50/34t, 52/36t, 53/39t 조합을 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즉, 53/36t 조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싶죠?
제 실험정신이 발동하여 실천에 옮깁니다. ㅎㅎ
블링블링한 시마노 듀라에이스 RC-R9100 36t 체인링이 도착했습니다.
무엇보다 이게 성공하면 초가성비로 듀라 53/36t를 만들어서,
평지 속도도 잡고, 업힐도 잡을 수 있습니다.
듀라에이스 이너 체인링, 5만원대 (https://link.coupang.com/a/4QoJL)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기여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크랭크셋을 분리합니다.
블링블링 듀라~ 조명이 안좋아서 중고틱하게 보이네요 ㅋㅋ 완전 새것인데.
제 스탠다드 크랭크셋은 53-39t 입니다.
이것을 53-36t로 교체합니다.
뒤집어서 안쪽에 별나사 4개를 풀어주면 됩니다.
지난번 출장가서 구입한 파크툴 출동~
아래는 분리한 듀라에이스 이너체인링 입니다. 39t라고 써있죠.
위 사진의 박스에도 써있지만 새로 구매한 체인링은 36t 입니다.
위와 같이 장착하여 교체완료!
아우터 체인링 안쪽이 변속하면서 쓸린 자국들이 있네요.
변속 최적화를 좀 더 해주어야 겠습니다.
테스트라이딩 완료!!
53-36t 잘 동작합니다!!
역시 시마노.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잘 동작합니다.
뒷드레일러의 경우에도 보통 32t까지 쓸 수 있다고 하면 36t도 잘 되더라고요.
체인링 조합도 스펙보단 약간 유동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36t 변경작업은 최적화 세팅 팁이 좀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앞드레일러가 체인링과 너무 붙으면 변속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53-39t 대비 앞드 높이를 아주 약간 올려주면 변속이 부드럽게 잘 됩니다.
(즉, 똑같은 세팅으로는 약간의 변속트러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34t를 사고싶었는데, 참고 36t를 사길 잘한 것 같습니다.
53t에는 36t가 딱 마지노선 인 것 같고, 52-36t 라면 52-34t 조합이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그렇게 조합을 하면 굳이 컴팩트크랭크를 쓰지 않더라도 34t로 업힐을 잡고, 52t로 평지달리기도 잡을 수 있겠죠.
제가 53-36t 조합을 만든 것 처럼 말이죠.
이제 신나게 달릴 일만 남았네요.
업힐 테스트라이딩을 가고싶은데, 계속 비가 와서... 8월을 기대해 봅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던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꾸준히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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