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전 과정은 아래 다혼스피드P8 RED가 함께해 주었는데요
이번에는 다혼스피드P8 BLACK 으로 또 다른 튜닝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바로 요녀석 입니다. ^^
요녀석을 몽땅 분해하여 오버홀을 진행하였고
어제 비비와 크랭크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제가 설치한 시마노 105 크랭크를 싱글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고
계속 #내돈내산 후기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다혼스피드P8 비비, 크랭크 설치 ]
비비와 크랭크 교체, 설치는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매우*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자린이도 할 수 있는 크랭크 교체, 비비 교체 방법
https://knowhowto.tistory.com/232
정말 이것만 보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벨동에 요 글 보고 교체하신 분들 여럿 계셔요~
그런데?!
시마노 105 크랭크는 아래와 같이 더블체인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사이즈는 11단을 지원하는 50/34t 미드컴팩트 사이즈 입니다.
앞 다단화를 하지 않을 것이라면 이너 체인링을 빼내야 합니다.
[ 앞 다단화는 왜 할까요? ]
보통 더 많은 기어비를 확보하기 위하여 앞 다단화를 합니다.
예를 들어, 8단 기어비를 가지고 있다고 치면
앞을 2단으로 다단화를 하게 되면 8 x 2 = 16 단이 되죠.
그럼 총 16개의 기어비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평지에서 더 유리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작은 체인링을 추가하여 업힐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다단화를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참고로 앞 체인링은 t수가 작을수록 (이빨 개수가 적을수록) 업힐이 쉬워지고
뒤 스프라켓은 t수가 클수록 (이빨 개수가 많을수록) 업힐이 쉬워집니다.
앞 체인링은 줄이고, 뒤 스프라켓을 키워서 앞뒤 기어비를 1:1로 만들면
언덕 오르기가 엄청 수월하죠 ㅎㅎㅎㅎ
하지만!!!
앞 다단화가 늘 이렇게 좋은 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첫째로, 무게가 약간 증가합니다.
체인링 하나가 늘어나기 때문이죠 ㅎㅎㅎ
둘째로, 여러 자잘한 문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앞에서 체인링이 2개가 되면서 체인라인이 2종
정확히는 8단기준 16종으로 2배 늘어나게 되므로
예를 들면, 이너 체인링 사용 시 1단이나 8단을 사용하면
(8단보다는 10단이나 11단에서 문제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체인이 체인스테이에 닿는다던지
체인이 이탈한다던지 하는 문제들이죠.
워낙 경우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일반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ㅎㅎ
이러한 이유들로
요새 나오는 미니벨로들은 1x 구동계를 채택한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턴 버지 X11이 그러합니다.
330만원의 고가 미니벨로지만 11단에 앞에 싱글 구동계를 채택했습니다.
턴 버지 X11, #내돈내산 실사용 후기
https://knowhowto.tistory.com/242
대신 업힐을 위하여 최대 스프라켓t수를 42t까지 올렸고
MTB용 드레일러와 변속기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평지 고속주행을 위해서 평지기어는 촘촘하게 만들었죠.
실제 제가 오랫동안 턴 버지 P10과 X11을 타보니 매우 만족해서
이번 튜닝 역시 다단화 없이 1x 구동계로 가기로 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이너 체인링을 빼기 위해서는 별렌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정도의 별렌치면 충분합니다.
너무 저가의 별렌치는 사지 마세요. 잘못하면 나사가 뭉개집니다.
별렌치 세트 9pcs, 8500원 (https://coupa.ng/caRqCg)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기여받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크랭크 마개를 풀어줍니다.
새 제품을 사셨다면 그냥 손으로 풀어도 됩니다.
잘 안풀리면 도구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마개를 풀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육각렌치로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풀어줍니다.
컬러 육각렌치 세트, 1.1만 (https://coupa.ng/caRq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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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별렌치로 이너체인링을 빼면 되는데
이 때 꽉 조여져 있을 경우 나사를 풀다가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장갑을 끼시길 권장드립니다.
나사를 풀어내면 아래 왼쪽과 같은 모습입니다.
아래 우측의 링은 체인링 와셔입니다.
더블체인링을 싱글체인링으로 바꾸는데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더블체인링볼트 (싱글보다 김)를 그대로 사용하되, 아래와 같이 와셔를 사용하여 체결
2) 싱글체인링볼트를 구매하여 사용
저는 아래와 같이 와셔를 넣고 체결해 주었습니다.
와셔 하나 넣으니 딱! 맞습니다. ㅎㅎㅎ
체인링이 체결되었으니 이제 비비에 크랭크를 체결합니다.
드라이브 사이드(우측) 먼저 체결하고 그 다음 아래와 같이
논드라이브(Non-drive) 사이드를 체결합니다.
아래와 같이 크랭크를 체결하실 때 주의점이 있습니다.
육각볼트가 양쪽에 하나씩 있는데 이걸 양쪽을 번갈아 조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육각볼트 가운데 들어가는 플라스틱 고정걸쇠가 있는데
이 걸쇠가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그 다음 크랭크 마개를 끼워주면 끝입니다.
마개를 끼우실 때에는 너무 세게 조이면 구름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냥 손으로 조일 수 있을 만큼 심하지 않게만 조여주시면 됩니다.
완성된 모습이 영롱하네요~~ (저한테만 그런가?ㅋㅋㅋㅋ)
추후 튜닝과 조립과정도 추가적으로 상세 포스팅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이미 다혼스피드P8 RED 튜닝기는 블로그에 부위별로 상세포스팅이 되어져 있습니다 ^^)
참고로 이번 튜닝은 시마노 105 및 데오레 세트에 캘리퍼 브레이크로 튜닝 예정이며
휠셋은 451 휠셋으로 인치업 업그레이드 예정입니다 ㅎㅎㅎㅎ
(저도 벌써 기대가 됩니다!)
미니벨로 제품, 부품 리뷰와 업그레이드 과정은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 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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