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 입니다. ^^
아직도 제 유튜브 채널 구독 안하고 계시면 바로 고고~~~~
자주는 못올려도 꾸준히 유용한 정보, 올라갑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fphNVtXjFlbDINX4rDJEKA
[ 시마노 울테그라 삼점셋 튜닝! ]
미니벨로도 상급으로 가면 상급 구동계를 사용하죠~
오늘은 매디슨 미니벨로 중 최상급인 매디슨델타S18을 최상급 답게 업그레이드를 해보았습니다!
매디슨 델타S18은 이름에서 보듯이 18단 구동계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앞2단 x 뒤9단 = 18단 인데요, 9단 시마노 소라 구동계가 변속도 잘되고 좋은 구동계이지만
*최상급* 이라는 단어에 사실 잘 맞진 않습니다.
그래서, (나름) 최상급 답게 울테그라 구동계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봅니다~~~
(제 바이크프라이데이 포켓로켓은 진정한 시마노 최상급 듀라에이스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 최상급으로 가면 휠셋과 구동계가 중요하며, 무게도 중요해집니다.
[ 시마노 울테그라 크랭크, 비비 업그레이드! ]
우선 체인을 분리하고, 크랭크를 탈거합니다.
한 가지 팁은 크랭크 분리 전 페달을 먼저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랭크 분리 후 페달을 분리하려고 하면 좀 더 귀찮습니다. (세게 조여져있을 경우 풀기가 힘듬)
자전거 비비 교체, 크랭크 교체 방법은 아래 제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knowhowto.tistory.com/232
크랭크와 비비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크랭크는 R8000 울테그라 크랭크셋. 비비도 울테그라 비비(BBR-60)을 사용했습니다.
프로휠 Desire 크랭크셋(53/39t)은 855g
구동계는 상급일수록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울테그라 R8000 크랭크셋(52/36t)은 677g 입니다.
크랭크셋을 바꾸면서 제가 좋아하는 미드컴팩 크랭크셋 52/36t를 선택했습니다.
업힐을 다니기에는 39t보다 36t가 훨~~~씬 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굇수님들은 39t로도 업힐 잘 하시지만 전 일반인이라 ㅎㅎㅎㅎ
프로휠 외장비비는 106g 이네요. 준수한 무게입니다.
구름성은 상당히 좋습니다.
시마노 울테그라 비비입니다. 75g 이네요.
역시나 구름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비비는 크랭크의 구름성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저는 울테 이상의 비비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세팅 중 문제가 하나 발견되었습니다.
앞드레일러가 크랭크 안쪽에 닿네요.
그래서 우측 크랭크에 1mm 비비 스페이서를 하나 넣어 해결하였습니다.
다시 분해하느라 귀찮았는데, 여러분은 혹시 비슷한 작업을 하신다면
처음부터 우측비비에 1mm 스페이서 넣고 시작하세요 ^^
[ 시마노 울테그라 앞드레일러 업그레이드! ]
울테그라 앞드레일러 교체! (FD-R8000)
시마노 소라 앞드레일러 무게는 99g 입니다.
최신 소라 앞드의 경우 트림기능이 적용되었더군요!
예전에는 상급 구동계에만 있던 기능인데, 소라에도 트림이 적용되면서 세팅하기도, 1~18단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기에도 더 좋아졌습니다. ^^
울테그라 앞드레일러 FD-R8000 무게는 90g 입니다.
앞드레일러의 경우 무게차이는 별로 나지 않습니다.
상급구동계로 가면 세팅이 훨씬 쉽고, 더 고급재질이 사용되며, 마감이 좋아집니다.
특히 앞드레일러 세팅은 입문형 구동계보다 상급 구동계가 훨~씬 쉽습니다.
(쉬프터 동작이나 변속등도 더 부드럽습니다)
[ 시마노 울테그라 뒷드레일러 업그레이드! ]
기존 소라 뒷드레일러를 탈거하고, 울테 뒷드를 장착합니다.
시마노 소라 뒷드 무게는 276g 입니다. (RD-R3000)
시마노 울테그라 뒷드 무게는 198g 이네요. (RD-R8000)
세팅방법은 아래 자세히 포스팅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
https://knowhowto.tistory.com/252
[ 시마노 22단 레버 업그레이드! ]
좌우 쉬프터도 22단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시마노 소라 좌 2단 레버 무게는 150g
시마노 RS-700-L 좌측 쉬프터 무게는 100g
시마노 소라 우측 9단 쉬프터 무게 149g
시마노 RS-700-R 우측 11단 쉬프터 무게 121g 입니다.
이렇게 여기저기서 경량이 조금씩 되는데, 모이면 그래도 꽤 경량이 됩니다.
자전거를 10kg 이하로 만드려면 이렇게 여기저기서 원기옥을 끌어모아야 가능합니다~
[ 11단 스프라켓 업그레이드! ]
이제 9단 스프라켓을 11단 스프라켓으로 교체하면 22단이 완성됩니다.
매디슨델타10 과 매디슨델타S18에 공통으로 들어간 매디슨 상급 휠셋은 11단지원 휠셋입니다.
안에 스페이서가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이 스페이서를 제거하면 11단 스프라켓 장착이 가능합니다!
순정 썬레이스 9단 11-32t 스프라켓 무게 345g 입니다.
알리에서 구매한 초경량 11단 스프라켓 11-32t 무게는 224g 입니다.
*참고: 초경량 CNC 11단 스프라켓 구매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BTErOb
드디어 울테그라 구동계로 업그레이드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매디슨델타 튜닝이 거의 완성된 느낌이네요~~~
기타 부품들도 튜닝을 많이 해서, 조만간 싹! 정리해서 블로그와 유튜브에 올려보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댓글로 문의주세요.
꾸준히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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