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니벨로 튜닝, 리뷰

뒷드레일러 설치 교체 장력조절 세팅 방법 - 너무 쉬워요

by 노하우어 2021. 12. 19.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 연재를 마치고 (아래참고)
https://knowhowto.tistory.com/243

미니벨로 튜닝 방법 총정리, 다혼스피드P8 튜닝 마무리와 후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쌓인 경험으로 다혼스피드P8을 처음부터 끝

knowhowto.tistory.com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또 다시 기추하여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를 연재중이고
다혼스피드P8 BLACK 으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 연재를 진행중입니다! (오늘 내용)
 
 

 
오늘은 다혼스피드P8에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교체 및 세팅 튜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상세히 전 과정을 알려드리니 자린이도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
 
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앞으로 계속 #내돈내산 후기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뒷드레일러 세팅 - 왜 필요한가? ]

요건 지난번 다혼스피드P8 RED 튜닝기에서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https://knowhowto.tistory.com/234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자린이도 하는 미니벨로 자가수리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인기있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부터 시작해서, 삼천리

knowhowto.tistory.com

 
일단 드레일러나 변속 케이블, 변속기를 교체했다면 당연히 세팅을 다시 해야 할 것이고,
그 외 라이딩하면서 변속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기어 단수에서 소리가 많이 난다
- 기어가 한단씩 올라가고 내려가는데 특정 단수가 안올라가거나 안내려간다
- 최고단 기어나 최저단 기어로 변속이 안된다 (예: 10단으로 안올라가거나 1단으로 안내려감)
- 한번에 2단이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가 있다
- 등등
 
이와 같은 문제들은 모두 뒷드레일러 세팅으로 해결됩니다~!!
 
아무튼 제가 오늘 뒷드 세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혼스피드P8의 10단 업그레이드를 튜닝을 위해서 입니다. ^^
 
사실 위 링크로 건 지난번 다혼 RED 튜닝기로 뒷드레일러 세팅방법을 올렸으나
미벨동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이 계셔서 이번에 지난번에 못다룬 내용까지 다뤄 보겠습니다.
 
내용이 겹치는 부분과 겹치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칼변속 세팅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은 위 다혼스피드P8 RED 포스팅과
현 다혼스피드P8 BLACK 포스팅을 모두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누구나 이 글 보시면 뒷드레일러 세팅을 하실 수 있게
오늘 #내돈내산리뷰 제대로 보여드립니다.


[ 변속기 및 뒷드레일러 선택 방법 ]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변속트러블의 첫번째는 변속쉬프터와 뒷드레일러의 궁합에서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뒤 변속기가 스램포스인데 앞 변속쉬프터가 시마노 105라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서 변속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당연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자린이분들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장터에서 꿀매나와서 각개구매했다가 이런 사태를 겪으신 분들을 몇 번 봤습니다.
 
그리고, 로드용 변속기와 MTB용 변속기의 변속기어비가 다릅니다.
따라서 로드용과 MTB용을 뒷드와 변속기에 섞어쓰시면 
아주 변속트러블이 충만해집니다 ㅋㅋㅋ
참고로 미니벨로는 기본적으로는 MTB구동계를 많이 사용합니다.

앞 쉬프터와 뒷드레일러는 가능한 동일 브랜드로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서로 호환되는 브랜드들이 있긴합니다.
마이크로쉬프트 쉬프터와 시마노 뒷드레일러라든지..
LTWoo 쉬프터와 스램뒷드레일러 라든지...
하지만 초보에게는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조정 교체 설치 세팅 방법

 
뒷드레일러 세팅방법은 평소에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칼변속되던 자전거도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오랫동안 타다보면
얼마든지 변속 트러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새 미니벨로를 구매하게 되면 새 자전거의 새 케이블은
1달 내로 반드시 세팅을 다시 잡아줘야 합니다.
새 케이블이 사용에 따라 조금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번 자리를 잡고 나면 한동안은 괜찮습니다. ^^
 
변속기를 교체했을 때-
변속기 속선을 교체했을 때-
변속쉬프터(변속기)를 교체했을 때-
뒷드레일러를 교체했을 때-
 
모두 아래 순서대로 칼변속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지난번 다혼스피드P8 RED에서는 시마노 알투스 뒷드레일러를 사용했으며
이번 다혼스피드P8 BLACK에서는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를 사용했습니다.
(목적이 다릅니다 ㅎㅎㅎ)
 
자, 순서대로 따라해보시죠~~~


0. 뒷드레일러와 변속쉬프터를 설치합니다.

뒷드설치와 변속기 설치가 가장 먼저입니다~~
그 다음 1번으로 넘어갑니다. ^^


1. 변속기 겉선을 교체하는 경우 겉선을 재단해 줍니다.

이 작업을 처음해보신다면 한번에 딱 맞게 자르지 마시고
약간 여유있게 자르신다음에 설치해보시고, 다시 조금 자르는 방법을 반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잘못해서 짧게 자르게되면 해당 케이블을 버려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조금 귀찮더라도 여러 번 자르면서 길이를 맞추면 케이블을 너무 많이 잘라 버릴일도 없고
케이블을 여러 번 잘라보면서 노하우도 생기게 됩니다. ^^

겉선은 자르신 후에 송곳으로 가운데 구멍을 넓혀줍니다.
자르면서 끝이 집혀서 구멍이 좁아지면 속선이 지나다닐 때 간섭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 주의!!! ###

기존 변속기 겉선이 거의 새거라면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겉선이 오래되었다면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속기 겉선은 비싼 제품도 있긴 하나 일반적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변속기 속선과 겉선을 교체하는 이유는 저항 때문입니다.
변속기 속선이 겉선 안에서 앞뒤로 계속 움직이는데 저항이 적을 수록 변속이 부드럽게 잘 됩니다.
아무래도 오래 사용한 제품은 저항이 조금이라도 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항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새 제품으로 교체하시면 굳이 오일링을 하실 필요까진 없지만
묽은 체인오일을 살짝 묻혀서 속선윤활작업 후 겉선에 넣어주셔도 부드러운 변속에 도움이 됩니다.
 
속선을 테프론 코팅 케이블 속선을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역시나 테프론 코팅으로 더 부드럽게 겉선 안에서 움직이므로 변속감이 좋아집니다.
 
변속기 겉선은 니퍼로 잘라도 되지만 전용 커터로 자르시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고 좋습니다.
저도 전용 커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레이크선의 경우 니퍼로 자르면 매우 삽질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어서 비추입니다 ㅎㅎㅎ

자전거 케이블 커터, 8천원 (https://coupa.ng/ca7V9X)

에코하이진 브레이크 케이블 커터기 보급형

COUPANG

www.coupang.com

브레이크선 변속선 커터, 6500원 (https://coupa.ng/ca7Nds)

스포츠 레져 자전거 변속선 브레이크 코일배관 부품

COUPANG

www.coupang.com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기여받을 수 있습니다.


2. 변속기 속선을 겉선에 넣어줍니다.

속선을 겉선에 넣어 주~욱 밀어주면 쑥쑥 들어갑니다.
잘 안들어가는 경우 변속기 속선 끝에 풀린 부분이 없는지
까끌까끌한 부분이 없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오래된 속선을 재활용할 경우 여러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ㅎㅎㅎ


3. 변속기 겉선 끝에 마감캡을 아래와 같이 설치해주고 뒷드레일러로 선을 넣어줍니다.

아래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칼변속 뒷드레일러 장력 조절 세팅 방법

그리고, 선을 잡아주는 육각볼트 사이로 변속케이블을 위 사진과 같이 집어넣고 육각렌치로 선을 고정시켜줍니다.
 
팁 하나!! 이 때 변속선이 직각으로 꺾이면 절대 안되고 둥글게 곡선을 그리게 해주셔야 합니다.
드레일러마다 선 삽입 위치가 조금씩 다른데 아래 시마노 알투스 뒷드레일러 선 삽입 방법도 참고해 보세요~

시마노 데오레 교체 설치 세팅 방법

 
팁 둘!! 이 때 위 사진처럼 변속기에 달린 장력조절나사를 최대한 변속기에 붙도록 조여주신 상태에서
(볼트를 조이면 반대로 변속선의 장력을 느슨하게 해주는 것이 됩니다)
1~2바퀴만 풀어주시고 작업하는 것이 여러모로 한방에 세팅하기 좋습니다.
 

#주의!!

이 때 중요한 것은 기어를 가장 고단으로 놓고 세팅하셔야 편리합니다.
즉, 제 경우와 같이 10단 튜닝일 경우 10단(최고속; 가장작은 스프라켓)에 놓고
변속선을 적당한 힘으로 당겨주신 뒤에 육각렌치로 잠궈주셔야 나중에 일이 줄어듭니다.
 


4. 뒤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보았을 때 체인라인이 거의 일자로 내려와야 합니다.

칼변속 뒷드레일러 한계조절나사 세팅 방법

시마노 메뉴얼을 보면 뒷드레일러의 한계조절나사를 이용하여
10단(고단) 기준 위의 일자상태보다 아주 약간 조금 우측으로 오도록 세팅을 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자로도 세팅이 잘 된다면 일자로 두셔도 됩니다.)

칼변속 뒷드레일러 한계조절나사 세팅 방법

 
우선 10단에서 H 한계조절 나사를 조정해서 라인을 맞춰줍니다.
육각렌치로 나사를 돌려보시면 드레일러가 움직이는게 보이실 것입니다.
2~9단에서는 절대 한계조절나사를 건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1단이나 10단(혹은 최고단)으로 안올라가거나 안내려갈 때
미벨동에 보면 무조건 한계조절나사를 조정하면 된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번 잘 세팅된 잔차는 한계조절나사는 건드리지 않고,
베럴어드저스트를 돌려서 장력조절로 맞춰줍니다.
 
주의하실 점은 드레일러 위치가 스프라켓 위치보다 밖으로 벗어날 경우 체인이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B텐션 조절나사의 경우 뒤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5. 10단에서의 한계조절나사 세팅이 끝났다면 변속 쉬프터로 한단씩 내리면서 제대로 변속이 되나 확인합니다.

이 때 체크할 포인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쉬프터를 한번 눌렀을 때 한 단씩 순서대로 내려야야 합니다.
b. 변속이 되었을 때 페달을 돌려보고 잡음이 많이 나지 않나 확인합니다.
c. 쉬프터를 두 번 이상 눌러야 기어변속이 되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10 > 9 > 8 > 7 .... 이렇게 한번에 한 단씩 변속이 되지 않는 곳이 있다면
베럴어드저스트 나사를 이용하여 장력조절을 해 줍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위 사진의 시마노 알투스와 같이 뒷드레일러에 베럴어드저스트 나사가 달려있는 경우도 있고

칼변속 뒷드레일러 한계조절나사 세팅 방법

위 사진의 시마노 데오레처럼 뒷드에는 장력조절나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앞 쉬프터에 달린 장력조절나사를 사용합니다.
 
장력조절볼트를 돌릴 때는 1/4 바퀴씩 돌리는 것이 좋으며,
많이 돌려야 할 때엔 한번에 한바퀴씩 돌리셔도 되나
이런건 충분히 익숙해지시면 많이씩 돌리시고 첨에는 1/4 바퀴씩 돌리세요! ^^;;
계속 하다보면 감이 생겨서 점점 빨라집니다.

 
베럴어드저스트나사를 돌리면서 페달을 돌리다보면 "챡~" 하고 체인이 감겨 올라갈 것입니다.
만약 넘어갈 듯 안넘어가면 1/4을 더 돌리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 단 수 세팅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이걸 고단(10단)부터 저단(1단)까지 반복합니다.


6. 그런데 1단으로, 혹은 2단으로도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엔 1단의 한계조절나사를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시마노 뒷드레일러 칼변속 조정 세팅 방법

방법은 10단에서 위와 같이 뒷드레일러의 위치를 맞춰준 방식과 동일합니다.
1단으로 올라가지 않는다면 한계조절나사 조정과 함께 베럴어드저스트 나사를 돌려 함께 잡아주어야 합니다.
 
주의!! 뒷드레일러가 1단의 가장 큰 스프라켓 톱니보다 안쪽으로 위치하게 되면
체인이 스프라켓과 휠 사이로 이탈하여 휠 스포크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주의!! 1단이나 10단이 아닌 중간 단 수 세팅을 하는 것이라면 장력조절레버로만 세팅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한계조절나사를 지나지게 움직일 경우 체인 이탈의 원인이 됩니다.


7. B텐션볼트를 조정해 줍니다.

특히 스프라켓이 클 경우 드레일러와 체인, 스프라켓 사이에 간섭이 생겨 변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시마노 데오레 B텐션조절나사 사용 방법

위 사진을 보시면 빨간 화살표 부분이 너무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더 붙어있었는데 살짝 떨어뜨린 상태인데요
이럴 때에는 B텐션 볼트를 이용하여 저 스프라켓과 가이드 폴리 사이 간격을 조금 더 벌려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페달을 돌렸을 때 소음도 줄어들고 변속도 더 부드럽게 됩니다.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교체 및 세팅 방법

위 사진이 세팅 후 사진입니다.
B텐션 볼트를 돌리면 드레일러의 가이드풀리(사진정면 중앙하단)가 상하로 움직이면서
저 간격이 조절이 됩니다. 
 
팁!! 10단이라면 4단이나 5단정도 중간 단수에 맞추시고
아래와 같이 뒤에서 봤을 때에 체인라인이 뒤에서부터 앞 크랭크 체인링까지 일자로 이어져야 합니다.
만약 라인이 휘어있다면 BB에 스페이서를 넣어서 라인을 맞춰주셔야 
변속트러블이 적고, 소음이 없어집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 10단 업그레이드

8. 어느 정도 변속세팅이 되었다면 1단~10단을 한칸식 계속 올리고 내리면서 변속트러블을 체크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 때 체크할 포인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쉬프터를 한번 눌렀을 때 한 단씩 순서대로 내려야야 합니다.
b. 변속이 되었을 때 페달을 돌려보고 잡음이 많이 나지 않나 확인합니다.
c. 쉬프터를 두 번 이상 눌러야 기어변속이 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상이 있을 경우 위 메뉴얼의 필요부분을 반복하여 세부 세팅을 잡아줍니다.


[ 마무리하며, 자전거 변속 세팅 최적화 ]

오늘은 뒷드레일러 교체, 변속기 교체, 변속기 겉선 교체 및 세팅까지 모두 해 보았습니다.
변속기 최적화 세팅은 할 줄 알면 매우 유용한 기초 자전거 정비기술 중 하나입니다.
방법과 원리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고, 일상 라이딩 속에서 생기는
자잘한 트러블을 스스로 쉽고 빠르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저처럼 10단 튜닝을 할 때에도 손쉽게 편리하게 스스로 간단히 정비가 가능합니다! ^^
업그레이드의 이유는 다양하니 나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맡깁니다~
 
오마이갓!!! 시마노 데오레로 칼변속 10단 세팅에 11-40t로 세팅을 마쳤습니다!
세팅을 완료하고 아래와 같이 수제버거 픽업 테스트 라이딩을 다녀왔습니다~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조정 교체 설치 세팅 방법

 
변속기, 뒷드레일러마다 특성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가제품보다는 중가 이상의 제품이 칼변속 세팅이 쉽습니다.
하지만 LTWoo나 마이크로쉬프트, 마이크로뉴 제품이라고 변속에 문제가 있진 않습니다.
변속문제가 있다면 세팅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조정 교체 설치 세팅 방법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조정 교체 설치 세팅 방법

변속도 너무 깔끔하게 잘되고
예전에 턴 버지 P10에서 아주 만족했던 시마노 데오레 구동계105 크랭크, 105 캘리퍼브레이크
성능비주얼을 다 잡은 것 같습니다!~~!!
 
모든 미벨이 그렇듯이 각각의 매력과 개성이 있고 특징이 있습니다. ^^
 

 
시마노 데오레 변속기는 인디케이터가 달린 것을 구매하였으나 사실 없는 것도 상관은 없습니다.
(없는 모델이 더 저렴합니다)
턴 버지 X11에는 현재 기어를 보여주는 인디케이터가 없어서 처음에는 불편했는데 금방 익숙해지더군요~
전 P10 탔던 느낌이 있어 그냥 동일하게 인디케이터 있는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시마노 데오레 변속기(인디케이터 없음), 6.5만 (https://coupa.ng/ca7QEd)

시마노(Shimano) 데오레 SL-M5100 레피드파이어 플러스 모노 시프팅 레버 - 2-단 - 왼쪽

COUPANG

www.coupang.com

시마노 데오레 뒷드레일러 GS, 15만 (https://coupa.ng/ca7QIr)

시마노(Shimano) 데오레 RD-M6000-GS 뒷바퀴 드레일러 - 미디움 10-단 - 블랙

COUPANG

www.coupang.com

시마노 알투스 뒷드레일러, 2.7만 (https://coupa.ng/b8aQeL)

시마노 MTB 알투스 뒷변속기 RD-M310 87단 블랙

COUPANG

www.coupang.com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익을 기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 시리즈에서도 다혼스피드P8의 프레임만 빼고 모든 것을 바꾸었기 때문에
시리즈 포스팅이 있으니 함께 확인해 보세요~
 
오늘도 #샤방라이딩 즐겁게 하시고 #자덕입문 도 하셔서
즐거운 자전거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지난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기

https://knowhowto.tistory.com/245

자전거 광택, 기스 흠집 제거, 오버홀 과정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전 과정은 아래 다혼스피드P8 RED가 함께해 주었는데요 바로

knowhowto.tistory.com


https://knowhowto.tistory.com/246

미니벨로 튜닝, 시마노 105 더블크랭크를 싱글로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전 과정은 아래 다혼스피드P8 RED가 함께해 주었는데요 이번에

knowhowto.tistory.com


https://knowhowto.tistory.com/247

파이크 젠2 커스텀 데칼 작업 후 테스트 라이딩~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

knowhowto.tistory.com


https://knowhowto.tistory.com/241

지요 자전거 펌프 추천 외, 자전거 발펌프, 휴대용 펌프 비교 #내돈내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인기있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부터 시작해서, 삼천리

knowhowto.tistory.com

https://knowhowto.tistory.com/235

미니벨로 10단 업그레이드, 다혼스피드P8을 P10으로! (체인교체 방법 포함)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인기있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부터 시작해서, 삼천리

knowhowto.tistory.com

https://knowhowto.tistory.com/238

턴 버지 X11 체인링 교체, 52t - 50t (업힐강화 or 평지속도강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노하우어'입니다! 올해 접이식 미니벨로 입문 후 수많은 미니벨로들을 직접 타보고 체험하면서 미벨의 매력에 푹 빠져 요새 열심히 미니벨로 관련 리뷰

knowhowto.tistory.com

https://knowhowto.tistory.com/248

파이크 젠2 페달 교체 방법 (feat. 라이트프로 착탈식 페달 리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

knowhowt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