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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자린이도 하는 미니벨로 자가수리

by 노하우어 2021. 10. 1.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인기있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부터 시작해서, 삼천리 스몰박스와 크리우스 등의 입문형 미니벨로들

키후트로픽과 같은 생활속 도심형 미니벨로,

그리고 끝판왕이라고 불리우는 턴 버지 x11이나 바이크프라이데이 포켓로켓 프로까지!

 

이렇게 수많은 미니벨로들을 직접 타보고 체험하면서

미벨의 매력에 푹 빠져 요새 열심히 미니벨로 관련 리뷰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

 

꾸준히 자전거 용품도 구입하고 있으며 (대부분 #내돈내산 이네요 ㅎㅎ;;)

또 잔차를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이렇게 배운 지식들을 그냥 두기 아까워 

과정을 리뷰로 모두 남기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스프라켓 교체 > 크랭크/BB 교체 방법에 이어서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앞으로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앞으로 계속 #내돈내산 후기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뒷드레일러 세팅 - 왜 필요한가? ]

뒷드레일러 세팅을 왜 해야 할까요? (왜 할 줄 알아야 할까요?)

라이딩하면서 변속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기어 단수에서 소리가 많이 난다

- 10단 기어에서 1단(저단)으로 안올라간다

- 한번에 2단이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가 있다

- 그 외 다수

 

이와 같은 문제들은 모두 뒷드레일러 세팅으로 해결됩니다~!!

 

아무튼 제가 오늘 뒷드 세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혼스피드P8의 10단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입니다. ^^

그 외에 위 문제들로 뒷드 세팅은 종종 해왔는데 이번에 겸사겸사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누구나 이 글 보시면 뒷드레일러 세팅을 하실 수 있게

오늘 #내돈내산리뷰 제대로 보여드립니다.


 

[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

뒷드레일러 세팅방법은 평소에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왜냐하면 굳이 업글 안하더라도 라이딩하면서 얼마든지

변속 트러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저도 다혼스피드 뿐 아니라 중고로 업어온 잔차들이 변속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매번 제가 가져와서 세팅다시 해주고 정비해서 타다가 방출하곤 했는데요

턴버지X11의 경우엔 첨 가져왔을 때부터 1단이 안올라가더군요.

 

아무래도 평소에 쓰는 기어가 아니다보니 전 주인도 체크를 안했을 거고

저는 여우고개+하오고개+말구리고개 콤보를 올라가다가

1단으로 올라가지 않는 것을 뒤늦게 발견하고 ㅠ

2단으로 올랐던 (어쩔 수 없이;;) 경험이 있습니다.

 

각설하고, 아무튼 이와 같은 문제들은 모두 뒷드레일러 세팅으로 해결됩니다.

자. 아래 순서대로 따라해보시죠~~~

 

1. 일단 뒷드레일러를 제 다혼스피드처럼 교체했다면 아래와 같은 상태일 것입니다.

   변속케이블을 아래와 같이 넣어주시고 육각렌치로 선을 고정시켜줍니다.

 

팁!! 이 때 변속선이 둥글게 반원을 그리게 해주시면 변속이 더 부드럽게 됩니다!

(라고 징가님이 알려주셨습니다 ;)

제 사진을 보시면 변속선이 앞쪽에서부터 뒤로 와서 반원을 그리면서 삽입이 되고 있죠? ^^

 

주의!! 이 때 중요한 것은 기어를 가장 고단으로 놓고 세팅하셔야 편리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10단일 경우 10단 (고속)에 놓고 변속선을 적당한 힘으로 당겨주신 뒤에

육각렌치로 잠궈주셔야 나중에 일이 줄어듭니다.

(10단놓고 찍은 사진이 없어서 아래 사진이 5단인것 주의)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2. 뒤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보았을 때 체인라인이 거의 일자로 내려와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일자로 내려오지 않고 삐뚤어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3. 위 사진과 같이 평행으로 맞지 않는다면 맞춰주어야 합니다.

    1단과 10단에서 H 와 L 한계조절 나사를 조정해서 라인을 맞춰줍니다.

    (다른 단수는 1단과 10단을 맞추면 따라서 맞겠죠?)

 

    각 한계조절 나사에는 H/L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돌려보시면 드레일러가 움직이는게 보이실 것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드레일러 위치가 스프라켓 위치보다 밖으로 벗어날 경우 체인이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4. 이제 앞 변속 쉬프터로 한단씩 내리면서 제대로 변속이 되나 확인합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가 한계조절나사이며 H와 L이 적혀있으므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파란 동그라미는 B텐션 볼트로 세팅을 마무리해갈 즈음 조정이 필요할 수도,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장력조절볼트를 돌릴 때는 1/4바퀴씩 돌리는 것이 좋으며,

   많이 돌려야 할 때엔 한번에 한바퀴씩 돌리셔도 되나

   이런건 좀 익숙해지시면 많이씩 돌리세요 ^^;; (첨에는 1/4씩 돌리세요!)

 

   레버를 돌리면서 페달을 돌리다보면 "챡~" 하고 체인이 감겨 올라갈 것입니다.

   그럼 다음 단 수 세팅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이걸 고단(10단)부터 저단(1단)까지 반복합니다.

 

   쉬프터는 한단 내려갔는데 기어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장력조절레버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조여줍니다.

   장력조절레버는 위 사진의 빨간 동그라미 부분이며,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장력이 세지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장력이 약해집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5. 아. 제가 다혼스피드8단 스프라켓을 10단으로 교체했는데, 4단에서 3단으로 안넘어가네요.

    뒤에서 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뒷드가 최대한 움직였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이 안맞아 못넘어갑니다.

 

   지금은 제가 10단 업글을 했기 때문에 일단 앞 쉬프터를 1단(저단)으로 내리고

   뒷드레일러 한계조절나사 조정을 통해서 1단 사용이 가능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주의!! 8단에서 8단 세팅을 하는 것이라면 장력조절레버로만 세팅을 최대한 해보시고

   안될 경우에만 한계조절나사를 건드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계조절나사를 지나지게 움직일 경우 체인이 주행중 휠 안쪽으로 이탈하여

   휠/스포크를 망가뜨리거나 기스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전 10단 업글을 했으므로 L 한계조절 볼트를 최대한 풀러서 드레일러가

   더 많이 왼쪽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1단 스프라켓과 라인을 비슷하게 맞춰주어야 함)

 

   그리고, 하나 더. 10단이라면 5단정도 중간 단수에 맞추시고

   아래와 같이 뒤에서 봤을 때에 체인라인이 뒤에서부터 앞 크랭크 체인링까지 일자로 이어져야 합니다.

   만약 라인이 휘어있다면 BB에 스페이서를 넣어서 라인을 맞춰주셔야 

   변속트러블이 적고, 소음이 없어집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6. 뒷드레일러를 한계조절나사로 조정해 주고 나서 장력조절까지 해주니 1단까지 잘 올라갑니다!

    오마이갓!!! 시마노 알투스 뒷드레일러로 10단 세팅이 36t 까지 가능합니다.

 

   이러한 놀라운 발견은 미벨동마징가z님이 알려주셨으며, 자이언트킹님이 이전에 작업을 하셨고

   저도 뽐뿌를 받아 하게 된 작업으로 매우 매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_ _)

 

 

세팅을 완료하고 아래와 같이 샤방 테스트 라이딩을 다녀왔습니다~

가을이라 가을바람~ 너무 좋네요 ^^

10단 업그레이드 후 샤방라이딩,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변속도 너무 깔끔하게 잘되고

마이크로쉬프트 트리거와 뒷드레일러 시마노 알투스 조합이 아주 깔끔합니다! (징가님 쵝오!)

 

참고로 국내구입 기준 마이크로시프트 10단 트리거 3만원정도, 시마노 알투스 뒷드레일러가 3만원 안합니다 ㅎㅎㅎ

 

시마노 알투스 뒷드레일러, 2.7만 (https://coupa.ng/b8aQeL)

 

시마노 MTB 알투스 뒷변속기 RD-M310 87단 블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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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하며, 자전거 뒷드레일러 세팅 ]

 

10단 업그레이드 후 샤방라이딩, 다혼스피드P8 M10 업그레이드

뒷드레일러 세팅은 할 줄 알면 매우 유용한 기초 자전거 정비기술 중 하나입니다.

방법과 원리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고, 일상 라이딩 속에서 생기는

자잘한 트러블을 스스로 쉽고 빠르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저처럼 8,9,10,11단 업그레이드를 할 때에도

손쉽게 편리하게 스스로 간단히 정비가 가능합니다! ^^

업그레이드의 이유는 다양하니 나머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맡깁니다~

 

이번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다혼스피드p8의 프레임만 빼고 모든 것을 바꾸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시리즈 포스팅이 나갈 예정입니다.

 

- V브레이크 정비 (https://knowhowto.co.kr/229)

 

자전거 브레이크 조절, 수리, 패드 교체, 정비 - 나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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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라켓 교체 (https://knowhowto.co.kr/231)

 

스프라켓 교체 방법, 공구, 비용 총정리 - 미니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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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B/크랭크 교체 (https://knowhowto.co.kr/232)

- 뒷드레일러 세팅 (현재글)

 

포스팅 예정

- 변속기/변속선/브레이크선 교체 및 세팅

- 핸들바/핸들바클램프/그립/브레이크 교체

- 시트포스트/안장 교체

- V브레이크 교체

 

오늘도 #샤방라이딩 즐겁게 하시고 #자덕입문 도 하셔서

즐거운 자전거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오늘은 뒷드레일러 세팅과 10단 업그레이드 시 한계조절나사 조정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미니벨로 제품, 부품 리뷰와 업그레이드 과정은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 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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