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 연재를 마치고 (아래참고)
미니벨로 튜닝 방법 총정리, 다혼스피드P8 튜닝 마무리와 후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쌓인 경험으로 다혼스피드P8을 처음부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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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또 다시 기추하여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를 연재중이고
다혼스피드P8 BLACK 으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 연재를 진행중입니다! (오늘 내용)

오늘은 다혼스피드P8에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튜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상세히 전 과정을 알려드리니 자린이도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
#지난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기
시마노 105 더블크랭크를 싱글로 다혼스피드에 튜닝하기 (https://knowhowto.co.kr/246)
미니벨로 튜닝, 시마노 105 더블크랭크를 싱글로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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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혼스피드P8 오버홀, 광택, 흠집제거 방법 (https://knowhowto.co.kr/245)
자전거 광택, 기스 흠집 제거, 오버홀 과정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전 과정은 아래 다혼스피드P8 RED가 함께해 주었는데요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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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계속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언제나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
읽어주시고 댓글 주시고 하트눌러주시는 분들은 모두 사랑입니다

[ 캘리퍼브레이크 vs V브레이크 vs 림브레이크 ]
일단 오늘 튜닝할 항목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아셔야겠죠? ^^

일단 '림브레이크'는 휠의 림을 잡아서 브레이킹을 하는 방식입니다.
즉, 캘리퍼브레이크와 V브레이크 모두 림브레이크라는 이야기죠. ㅎㅎㅎ
V브레이크 세팅, 수리, 자가정비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자린이도 하는 자전거 브레이크 수리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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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튜닝에 사용할 제품은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입니다.
듀얼피봇방식으로 저가형 캘리퍼브레이크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
색상은 블랙과 실버가 있으므로, 내 자전거에 맞게 색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블랙으로 선택하였습니다. ^^

[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호환 ]
자전거마다 미니벨로마다 호환성이 다릅니다.
그래서, 구매 전 꼭 미리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을 정리하여 아래 알려드리니 내 자전거와 확인해 보세요~~
#1. 캘리퍼 브레이크 장착 홀이 있는가?
제가 튜닝중인 다혼스피드P8의 경우 캘리퍼브레이크 호환이 되는 모델입니다.
일단 앞 포크를 보시면 아래와 같은 장착 구멍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보시는 바와 같이, 8mm 볼트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구멍넓이가 6mm 혹은 7mm인 것 같네요.
드릴로 갈아서 아래와 같이 구멍을 넓혀줍니다.
이와 같은 드릴작업을 위해서는 철(쇠)용 드릴비트가 필요합니다.
드릴이 없다면 쇠줄로 갈아내셔도 됩니다. 전 줄질을 해보니 적성에 안맞더군요;;
그래서 왠만하면 드릴로 다 갈아버립니다 ㅎㅎㅎㅎㅎ

금속 드릴비트와 전동드릴 하나 가지고 있으면 여러 모로 유용합니다.
(브롬톤 캐리어블럭 호환 자작가방 만들 때에도 필요하죠 ㅎㅎ)
이케아 가구 조립할때도 편리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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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을 넗히고 나면 이제 캘리퍼 브레이크 장착이 가능해집니다.

#2. 내 자전거의 휠 사이즈가 얼마인가?
제가 튜닝중인 다혼스피드P8은 순정상태로는 20인치 406사이즈 휠셋을 사용합니다.
다혼스피드는 20" 451 휠셋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406 사이즈 휠을 사용하면서
캘리퍼브레이크를 장착하려면 브레이크와 휠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아래와 같은 아답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내 휠 사이즈가 16인치 305라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349휠셋도 사용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아답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A
캘리퍼 장착 구멍에 아답터를 달고, 아답터에 캘리퍼브레이크를 달아서 리치를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B
리어랙을 다는 홀에 볼트를 고정하고 지지대를 아래쪽으로 보내주어
지지대에 캘리퍼브레이크를 장착하는 방식입니다.
높낮이 조절이 쉬워 다양한 상황에서 좀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구매링크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매링크: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A, 2.5만 (https://coupa.ng/ca6z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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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이식 자전거 블랙에 대한 MUQZI 도로 C 형 캘리퍼스 확장 어댑터 도로 브레이크 캘리퍼스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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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휠 인치업을 했는가?
바로 제 경우입니다.
제가 튜닝중인 다혼스피드P8은 20인치 406사이즈 휠셋이었으나
20" 451 휠셋으로 인치업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설치할 때 아답터는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답터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주의!!! ***
다혼스피드P8의 프레임은 크로몰리이나 포크는 알루미늄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에서는 피봇볼트가 빠집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을 위한 V브레이크 제거 시 피봇볼트도 제거가 가능하다는 뜻이죠.
하지만, 크로몰리 바디에는 피봇볼트가 용접이 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피봇볼트를 뺄 수가 없습니다.
억지로 빼려고 하면 피봇볼트가 부러지거나 망가지니 주의하세요!
(다혼스피드P8의 경우 뒤쪽 피봇볼트는 위와 같은 이유로 빠지지 않음)
[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설치 방법 ]
1. 위에서 설치를 위해 홀 구멍을 넓혔으니 브레이크를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브레이크도, 휠도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확인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패드가 림에 닿도록 브레이크패드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해 줍니다.
특히 빨간 화살표 부분들을 잘 보시면 패드의 기울어진 부위가 타이어쪽으로 가야 합니다.
(패드 한쪽면은 경사가 기울어져 있고, 다른 한쪽면은 일자임)
아래 사진을 보면 패드를 거꾸로 끼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패드의 기울어진 면이 타이어쪽을 향해야 합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 보시면 패드를 최대한 아래로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패드가 림을 잡는 것이 아니라 타이어를 잡게 됩니다.
이렇게 해도 브레이킹이 되긴 됩니다;;;; 타이어를 잡으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사용하면 패드에도 안좋고 타이어도 터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브레이크 연장 아답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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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연장 아답터가 준비되었다면 기존의 시마노 105 브레이크를 탈거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나사를 풀러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합니다.
패드는 아래와 같이 분리가능하게 되어져 있습니다.
분리된 패드를 위 사진 좌측 하단에 보이는 브레이크 연장 아답터에 장착해 줍니다.
응? 똑같지 않냐고요?
보시면 압니다 ㅋㅋㅋ

이 연장 아답터를 브레이크에 달아줄 때는 토크렌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토크가 3-4nM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툴즈 제품은 제가 전에도 추천드린 적이 있는데 가성비가 아주 좋습니다.
위 아이스툴즈 오카리나 토크렌치도 추천드립니다.
아이스툴즈 오카리나 토크렌치 0-10nM, 3만원 (https://coupa.ng/ca6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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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브레이크 패드가 다시 장착된 모습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방향도, 위치도 이제 완벽합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연장 아답터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패드 위치가 아래로 더 내려갔기 때문입니다.
장착위치가 정확할 수록 제동력도 좋아지고 패드마모도 균일하게 이루어지는데
패드의 기울어진 부분이 타이어쪽(위쪽)을 향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볼록하게 살짝 튀어나오기 때문. 두꺼운 타이어일수록 더 많이 볼록함)
그리고 패드면이 림의 위쪽과 아주 잘 정렬되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혼스피드P8에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간지가 좔좔... ㅎㅎㅎㅎ

이제 테스트 라이딩을 가야하는데.. 너무 춥네요;;
그냥 점심 픽업하러 잠시 나가볼까 합니다 ㅎㅎㅎ

빠질 수 없는 테스트 라이딩 샷!!~~
다혼스피드P8 튜닝은 거의 끝났는데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가 밀려있네요 ^^;;;
열심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파이크 튜닝과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은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므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2와 Part 3는 동시 연재될 예정입니다 ㅋㅋㅋㅋ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지난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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