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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사바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1) - 리어확장 방법

by 노하우어 2022. 1. 8.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 입니다. ^^

파이크 미니벨로 튜닝기 Phase 1을 마치고 Phase 2 입니다!

 

오늘은 외장10단 튜닝 시리즈의 첫번째 포스팅으로

리어확장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왜 리어확장을 하냐고요? 

브롬톤도 가능하냐고요?

3sixty도 가능하냐고요?

 

모두 가능합니다~~~ 어렵지도 않습니다.

자린이도 할 수 있는 노하우어의 튜닝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발~~~

 

사바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 방법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사바 파이크 젠2, 외장화는 왜 하나요?  ]

사실 이 질문이 가장 첫번째 질문이 될 것 같습니다.

왜 외장화를 할까요?

 

그전에 '외장화'란 무엇일까요?

브롬톤류의 자전거들은 대부분 내장기어를 달고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이 생긴 녀석입니다.

아래사진은 파이크 젠2의 순정 내외장6단 스테미아처 휠셋입니다.

파이크 순정 내외장6단 스테미아쳐 휠셋

 

내외장 6단(내장 3단 x 외장2단)으로 외장2개 cog는 원하는 사이즈로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장기어를 마음대로 바꾸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려운 일이죠.

 

#내장기어의 장점

내장기어는 기어가 모두 커버 안에 감싸져있어서 밖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지보수가 매우 간편합니다.

밖으로 노출된 스프라켓을 닦아주거나, 낙차로 휘어진 드레일러 행어를 펴 준다거나

이런 일이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내장기어의 단점

반면 단점도 있는데, 저에게 가장 컸던 단점은 무게였습니다.

사실 평소에 무게를 그리 따지는 편은 아닌데... 이 내장기어는 저에게는 무거워도 너무 무거웠습니다.

리어휠만 1.6kg인데... 보통 경량 휠들의 경우 앞/뒤 합쳐서 1kg 많아야 1.5kg 나가거든요.

 

제가 실측했을 때 파이크의 프런트휠은 630g, 리어휠은 1.6kg 이었습니다.

파이크나 브롬톤, 3Sixty(쓰리식스티) 경량모델이 아닌 일반모델의 경우

순정상태로 보통 13kg가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이크 외장10단 튜닝, 드레일러 장착 및 테스트 완료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1)

경량화. 파이크 젠2도 순정상태로 13.3kg 인데요. 13kg가 넘어가니 정말 들었을 때 묵직하더군요;;;

 

그래서 험하다고 들었던 외장화의 길로 가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품들 아무리 튜닝해도 한번에 1kg빼기 정말 힘든데

휠의 경우 순정이 워낙 무겁기 때문에 휠을 바꾸면 한방에 경량화가 되기 때문이죠!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2)

외장화로 인해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스프라켓이나 기어비는 이 되겠습니다~~! ^^

외장화를 하면 다른 미벨처럼 스프라켓이나 드레일러, 구동계 등을

편하게 교체할 수 있고 수리도 용이합니다.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3)

촘촘한 기어비 확보.

제가 파이크를 구매한 이유는 생활 속 라이딩을 위해서입니다.

사실 이 이유만 따지면 순정 6단으로도 충분하긴 한데요. 평소에 주로 10단, 11단을 타다보니

6단의 기어비가 중간중간이 휑~하니 비어있어 좀 불편하더라고요.

10단으로 촘촘하게 기어를 해주면 힘 손실 없이 다양한 경사의 자도에서 

100% 효과적으로 달릴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4)

주행성 향상

파이크는 생활 속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이지만,

턴 버지 X11을 주력으로 타는 저이다보니 주행성이 조금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타이어도 슈발베 코작 고압타이어로 바꾸고, (드레스업 겸!)

외장화를 통해서 주행성 향상을 꾀하였습니다. ^^


 

[ 사바 파이크 젠2, 외장화를 위한 리어확장 ]

이 질문은 위 질문에 이어 2번째 질문이 될 것 같습니다.

왜 리어확장을 할까요?

브롬톤 (출처: 라이드매거진)

 

파이크, 브롬톤, 3Sixty를 외장화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브롬톤류에 맞는 리어 112mm 다단화 휠셋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1-3단, 3-5단, 5-7단, 8-11단의 다양한 112mm 휠셋이 판매중입니다.

이제 총알만 있으면 내 목적에 맞는 휠셋을 구매하면 리어확장 없이 외장화가 가능합니다.

(단 112mm휠셋들은 가격이 좀 비쌉니다;; 그나마 1-3단 휠셋은 15만원 안쪽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몇 년 전만해도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죠.

정말 외장화에 열정있는 분들이 휠을 샵에서 커스텀으로 112mm로 빌딩하곤 하셨는데요

 

이젠 브롬톤의 다단화와 외장화가 꽤나 인기를 얻어서

다양한 휠셋을 여러 제조사들이 만들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셔야 하는 사항은 112mm 허브는 일반적이진 않고

브롬톤류 (브롬톤, 파이크, 3Sixty)에서만 사용되므로 가격이 훨씬 비쌉니다.


#2. 보통 많이 사용하는 130mm 다단화 휠셋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제가 최종적으로 고민끝에 택한 방법입니다.

이 경우 휠셋 선택의 폭이 매우 넓고, 추후 휠셋변경도 훨씬 쉽고 용이합니다.

휠셋도 가격이 착하면서 성능좋은 휠셋이 많으며, 추후 다혼이나 다른 미벨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이크의 리어 폭은 112mm 입니다 (브롬톤, 3sixty 동일)

단, 리어확장을 해야 합니다.

파이크의 순정리어폭은 112mm 이기 때문에 130-135mm로 늘려주어야 합니다.

 

혹은 알리 등에서 130mm로 제작된 리어 트라이앵글을 구매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재질도 크로몰리, 스틸, 티탄 등 다양합니다. (티탄이 가볍고 좋으나 비싸죠 ㅎㅎㅎ)


[ 사바 파이크 젠2, 리어확장 방법 ]

이제 본격적으로 리어확장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미벨동 볏성긴닭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문가로써 많은 외장화를 진행하시고 공유해주신 나의날개님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볏성긴닭님이 리어확장을 앞서 진행하시면서 상세한 후기를 남겨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_ _)

제가 남기는 글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누구나 리어확장, 다단화, 외장화를 할 수 있는 그 날을 꿈꿔봅니다. ^^

 

#1.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리어확장 방법

하나는 쉽게 알아채시겠죠?

차량용 재키입니다. 타이어 교체할 때 사용하죠.

이걸로 리어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상단에 있는 부품은 철물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부품은 리어 드롭아웃의 정렬을 위한 DIY 툴입니다.

원래는 아래 사진과 같은 드롭아웃 정렬용 파크툴 제품등이 있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툴, 파크툴 제품 (출처: RJ The Bike Guy)

위와 같은 제품은 매우 확실하나 비용이 많이 들고 (10만원이 넘습니다;;)

저와 같이 1회성으로 작업하시는 분들이 사기엔 부담이 되기 때문에

볏성긴닭님이 알려주신 RJ The Bike Guy 유튜브 채널을 보고 볏성긴닭님처럼 저도 만들었습니다.

 

철물점에서 1m 나사산이 있는 봉을 구매하셔서 반으로 자르시면 되고

거기에 맞는 너트 6개, 와셔 8개를 사용했고, 나비너트 2개를 사용했습니다.

너트 6개 중 가능하다면 2개는 둥근넙적너트를 사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드롭아웃 정렬용 DIY 툴을 제작하는데 총 비용은 3천원이 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의 둥근넙적너트 참고하세요~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툴 제작방법 (출처: RJ The Bike Guy)

#2. 리어확장 전 용접부 보강작업을 해 줍니다.

안해도 상관은 없겠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튼튼한 노끈으로 리어 용접부 주위를 꽉 묶어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래도 용접부가 벌어지기보다는 용접부 하단의 봉이 휘어질 수 있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3. 차량용 재키를 대고 그 위를 못쓰는 타이어로 묶어줍니다.

여기는 노끈이 아니라 타이어로 묶어주는 이유는 리어가 점점 벌어지면서 늘어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타이어로 감지 않으면 (혹은 다른 어떤 것으로 감지 않으면)

쟈키를 벌리면서 쟈키가 튕겨져나갑니다. (프레임의 탄성과 뒤가 뚫려있어 쟈키가 튕겨나감)

 

빨간 면장갑을 대준 이유는 고무가 달려있어 미끄럼 방지가 되면서

프레임 기스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4. 이제 실제 리어확장을 시작합니다.

이 작업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순정이 112mm 므로, 처음엔 120mm로 벌리고 30분 대기하고

그 다음 125mm로 벌리고 30분 대기, 130mm로 벌리고 30분 대기합니다.

다시 풀어보면 크로몰리 프레임의 탄성으로 130mm가 아닌 120mm나 아무튼 원하는 만큼 벌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작업을 반복하면서 실제 리어폭이 130mm가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 주의!! ##

절대로 한번에 많이 벌리시려고 하면 안됩니다.

갑작스럽게 무리를 주면 프레임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5. 아래 사진과 같이 리어가 135mm로 확장되었습니다.

리어를 135mm로 확장한 이유는 130mm 11단 휠셋과 함께 허브용 와셔를 추가적으로 끼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2편 휠셋변경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6. 이제 드롭아웃 정렬을 해 주어야 합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위 사진을 보시면 아까 만든 DIY 툴을 리어 드롭아웃에 장착하였고 정렬상태를 보니 휘어져 있습니다.

이걸 완벽하게 일자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드롭아웃 정렬이 되어있지 않으면 100% 변속트러블이 발생합니다.

 

#7. 아래 사진은 어느 정도 정렬이 된 상태입니다.

1차 정렬 후이며, 아직 100% 정렬이 완성되지는 않아서 살짝 어긋나 있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8. 아래 사진은 정렬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정렬이 완료되었고 DIY tool 2개 중 하나를 사용하여

아래 사진과 같은 상태로 장착해보고 다시 한번 재 확인해 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리어 드롭아웃이 11자로 좌측 우측이 평행해야 합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드롭아웃 정렬


[ 사바 파이크 젠2, 드롭아웃에 행어 장착 ]

리어확장이 완료되었으므로 드레일러를 장착할 수 있는 행어를 달아야 합니다.

 

행어는 종류도 많고, 브롬톤 외장화용 행어도 많이 시중에 판매중입니다.

노란제크님 공방이나 신나지님 공방에서는 브롬톤에 특화된 행어를 판매하시고 있습니다.

 

제 경우엔 파이크 젠2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브롬톤용 행어를 사용하면 가공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검색 결과 오마벨이나 알리에서 파는 행어를 사용하면 가공 없이 바로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아래는 오마벨에서 판매하는 행어입니다.

오마벨에서 판매하는 파이크용 행어

 

#1. 나에게 맞는 행어를 구매합니다.

브롬톤이라면 브롬톤용 행어를. 파이크라면 파이크용 행어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파이크인데 브롬톤용 행어가 있으시다면 튀어나온 곳을 쇠줄로 갈아내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구매한 행어 사이즈입니다.

볼트와 너트가 동봉되어져 있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행어 구매

아래 사진은 파이크 젠2의 드롭아웃 형태입니다.

파이크의 드롭아웃은 폭이 8mm로 내장기에어 최적화되어져 있습니다.

 

#2. 따라서, 일반적인 휠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를  9.5mm~10mm로 쇠줄을 사용해서 갈아내야 합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리어 확장 방법

#3. 줄로 갈기전에 행어가 잘 맞는지 먼저 대어봅니다.

완벽하게 맞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저와 다른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미리 꼭 맞는지 대어보세요. 일부 가공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성부품이 시중에 판매중이기 때문에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확실하게 외장화가 가능한 것입니다. ^^

(자린이도 보고 따라하시면 백퍼 가능합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리어 확장 방법

#4. 쇠줄을 구매합니다.

제가 구매한 쇠줄(야스리) 5종 세트입니다.

근처 철물점을 돌아다녔는데 철물점에서는 30cm짜리 큰놈밖에 안팔고 가격도 만원이 넘더라고요 (개당)

결국 인터넷에서 세트로 5개세트로 5천원에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아래 제품의 길이는 20cm 입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리어 확장 방법

드롭아웃을 갈기 위해서는 위 3종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넓적한 줄(제일 우측), 둥근줄(가운데), 반달줄(좌측) 입니다.

 

이렇게 있으면 좋은 이유는 평평한 곳은 넓적한 줄로 갈아내고

휠이 걸리는 반달모양의 곳은 반달줄로 갈면서 둥근줄로 모양을 만들어주면

마치 순정인마냥 갈아내면서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5. 쇠줄로 드롭아웃 폭을 10mm정도로 넓혀줍니다.

한번에 다 갈려고 하지 마시고 어느정도 갈았으면 휠을 대어봅니다.

휠을 자연스럽게 넣고 뺄 수 있을 때까지만 갈면 됩니다.

제 경우 10mm다 갈지 않아도 휠이 자연스럽게 탈착이 가능하여 9.8mm정도에서 멈췄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행어 장착

#6. 휠을 장착해봅니다.

바퀴도 돌려보고 간섭이 없는지 이상한 곳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주의!! ##

행어를 장착하실 때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제 경우 처음에 좌측과 같이 장착했는데 체인을 걸어보니 10단에서 볼트와 간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측 사진과 같이 볼트를 반대로 체결하니 간섭이 해결되었습니다.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행어 장착


아래는 제가 구매했던 제품과 동일한 파이크 외장화용 행어입니다.

파이크용 외장 다단화용 행어, 1.8만 (https://coupa.ng/cbsJ2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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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바 파이크 젠2, 리어확장을 마무리하며 ]

이렇게 깔끔하게 리어확장이 완료되었습니다.

리어확장은 미벨동의 볏성긴닭님의 후기와 나의날개님 블로그를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한방에 성공한 것은 두 분 덕분이며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저의 정리가 또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_ _)

외장화는 참고로 이미 완성하였으며

시리즈로 순서대로 사바 파이크 젠2 외장 10단 튜닝을 계속 포스팅 하겠습니다!

 

외장10단 Preview_

파이크젠2 외장화 10단 튜닝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지난 파이크 젠2 튜닝기 - Phas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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