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 입니다~!
이번 리뷰는 매디슨자전거의 미니벨로 시리즈 중 TOP2 인기모델 중 하나인 매디슨 델타!!
올해 매디슨에서는 델타 중 최상급 라인업을 하나 추가했죠.
바로 매디슨델타 S18 !!
델타S18은 순정상태 완전 그대로~~ 테스트라이딩을 완료했고, 그 느낌을 유튭에 올렸습니다. ^^
아직 안보신 분들은 한번 보시고 시작하셔도 좋겠습니다~!
순정 테스트라이딩을 완료했으니, 노하우어에게 그 다음 수순은 뭐다?
튜닝이죠 ㅋㅋㅋㅋ
---------------------------------
이번 튜닝내역 정리는 많은 분들의 요청에 의해 작성하게 되었으며,
매디슨 델타 튜닝에 관심있으신 분들,
델타 뿐 아니라 미니벨로 튜닝에 관심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매디슨 델타 경량화 ]
20" 451 잘달리는 멋진 프레임의 자전거 매디슨 델타!
우선 손쉬운 튜닝부터 소개해 봅니다.
바로 각종 파트의 경량화 입니다.
[ 경량화 난이도 (하) 시리즈 ]
1) 카본 핸들바 교체! - 난이도(하)
라이트프로 카본핸들바를 사용했습니다.
매디슨델타 순정핸들바 무게 146g
카본핸들바도 무게가 조금씩 다른데, 제가 브롬톤에 사용한 카본핸들바는 90g.
지금 델타에 사용한 카본핸들바는 104g 입니다.
라이트프로 카본핸들바 제품 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EzyGqIF
** [꿀팁] 카본핸들바 돌아갈 때 해결 방법 **
카본핸들바는 일자바라고 하더라도, 꽉 체결이 되지 않으면 라이딩 중 돌아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가운데 전기테이프를 한바퀴만 감아주면 접지력이 좋아지고 완벽하게 체결됩니다.
2) 카본 싯포스트 교체! - 난이도(하)
매디슨델타 순정 싯포스트는 100kg 이상의 중량을 견딜 수 있게 설계되어져 있어서 꽤 무겁습니다.
매디슨델타 순정 싯포스트 무게를 재보니 500g 이네요~~~
제가 사용한 라이트프로 카본 싯포스트 무게는 299g.
** [꿀팁] 31.9mm 싯포스트를 33.9mm 미니벨로에 사용하는 방법 **
그런데, 제가 사용하려는 카본 싯포는 델타의 33.9mm 규격이 아닌 31.9mm 규격입니다.
꿀팁 하나 알려드립니다~ ^^
델타의 싯포스트 클램프레버입니다. 짱짱하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델타의 경첩과 클램프레버 등은 매우 만족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고급형 미벨일수록 이런 부분들의 부품 퀄리티가 좋습니다. (예: 턴 버지 시리즈)
아무튼 델타 프레임안에 알루미늄 싯포스트 슬리브가 이미 하나 들어있죠.
여기에 아래와 같이 플라스틱 싯포스트 슬리브를 하나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면 슬리브 2개가 싯포스트 구경을 좁게 만들어서
33.9mm 싯포를 사용해야 하는 곳에 31.8mm 브롬톤 싯포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카본싯포를 사용해도 별로 긁히지 않으며 (알루미늄 슬리브와 카본싯포를 사용하면 엄청나게 긁힙니다)
싯포스트 더블클램프를 사용할 필요 없이 짱짱하게 아주 잘 잡아줍니다.
** 즉, 카본 싯포를 사용하면서 카본싯포 흘러내림을 방지하는 방법으로도 위와 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한 31.8mm 카본싯포 제품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kLBFsn
33.9mm / 31.8mm 카본싯포 제품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EnOVLV
3) 페달 교체! - 난이도(하)
페달 교체를 처음 해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knowhowto.tistory.com/290
매디슨델타S18 과 매디슨델타10에 들어가는 순정 접이식 페달입니다.
사용해보니 저가형 접이식 페달과 다르게 짱짱하고, 미끄러짐 없이 잘 잡아줍니다.
매디슨델타 순정페달 무게는 368g
에이스오픽스 티탄페달로 변경했습니다. 우측착탈식이며 무게는 178g.
비탈착식으로 선택하시면 159g 정도일겁니다.
저는 지하철 점프할 때 (특히 사람많을 때) 페달을 빼는 것이 안전하므로 탈착식으로 선택!
4) 또 다른 쉬운 경량화, 안장 교체!
매디슨델타 순정 안장 무게 358g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안장이죠. 제가 좋아하는 스페셜라이즈드 파워콤프 디자인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50km를 타도 괜찮더라고요. 살짝 느낌오는 정도.
작년모델 순정안장이 30km타기에 적당했다면, 이번에 신상 안장은 50km까지 커버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업그레이드 대환영!)
스페셜라이즈드 파워콤프 안장 무게 242g
제가 제일 좋아하는, 저에게 제일 잘 맞는 안장입니다. 70km정도까지는 패드바지 없이 탑니다.
143mm와 155mm 두 사이즈를 모두 사용중인데 둘 다 잘 맞네요
제 좌골사이즈를 측정해보면 143이 더 맞다고 나오는데, 저는 155가 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
EC90 카본레일 안장 무게 138g
이것도 사용해봤는데, 추가 경량화는 가능하지만 30km 이상 타려면 패드바지를 입어야 해서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파워콤프로 고고~~~
티타늄 페달 제품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Ew5kjD9
(좌측/우측 착탈식 잘 보고 구매하세요!)
5) 티탄 QR레버 교체! - 난이도(하)
매디슨델타 QR레버 세트 무게 123g
티탄QR레버 세트 무게 52g.
간지도 살짝 살고, 쉽게 교체할 수 있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티탄 QR레버 (100/135) 제품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lM1Dur
(디스크브레이크는 100 / 135로 구매, 림브레이크는 74 / 130 으로 구매)
6) 쉽지만 귀찮은 경량화, 핸들바레버 커팅! - 난이도(하)
매디슨델타 핸들포스트는 높이조절이 가능합니다.
저에게는 쓸데없이 너무 높아서 과감히 커팅합니다.
커팅된 매디슨델타 핸들포스트 인서트 무게는 140g
잘라낸 부위는 위와 같이 쇠줄로 다듬어서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손을 다치면 안되니까요~)
그럼 얼만큼 잘랐는지 궁금하시죠? 17cm를 잘라냈습니다.
잘라낸 무게는?
핸포 인서튼 커팅된 무게는 자그마치 96g (이만큼 경량화가 된 것이죠. 그것도 무료로?!)
튼튼해서 그런지 꽤나 무겁네요 (쇳덩어리이니...ㅎㅎ)
핸들포스트를 높게 쓰지 않으시는 분들은 이런 경량화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전 핸포를 낮게 써서 저정도 잘라도 안전상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높게 쓰시는 분들은 이렇게 많이 자르시면 안돼요!)
[ 경량화 난이도 (하하) 시리즈 ]
경량화의 기본 중 기본은 필요없는 것들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
1) 반사판 제거 - 난이도 (하하)
그냥 떼면 됩니다 ㅎㅎㅎㅎ
매디슨델타 반사판 무게 22g
별거 아니지만 경량화를 시킵니다.
반사판은 야간라이딩에서 중요한 안전장비이긴 한데요,
매디슨동 공구로 진행하는 리플렉터가 더 예쁘고 멋진 역할을 할 것이기에 걱정없습니다~ ^^
2) 순정벨 제거 - 난이도 (하하)
십자드라이버로 돌려서 떼면 됩니다 ㅎㅎㅎㅎ
매디슨델타 순정 벨 무게 23g
나중에 다른 벨을 달 것 같지만 일단 뗍니다 ㅎㅎ
3) 순정벨 라이트 세트 제거 - 난이도 (하하)
초보자가 쓰기 좋은 라이트 세트 (전조등 / 후미등)
매디슨델타 전조등 후미등 세트 무게 51g
저는 전조등과 후미등은 필요할 때만 답니다.
평소에 많은 것을 달기보단 필요한 것만 가지고 라이딩하는 편입니다.
[ 매디슨 델타S18 튜닝 - 구동계 교체 ]
구동계 교체는 아래 별도 포스팅이 있어 링크로 대체합니다. ^^
https://knowhowto.tistory.com/347
[ 매디슨 델타S18 경량화 및 튜닝 완료 후 완차 무게 ]
자, 그럼 이제 제 매디슨 델타10SE의 무게는 어떻게 될까요?! ^^
매디슨 델타S18의 페달포함 순정 무게는 11.8kg 정도입니다.
(참고: 턴버지 P10(200만) 페달제외 무게 11.7kg, 턴버지X11(360만) 페달제외 무게 10.2kg)
순정 무게도 델타S18의 가격(133만; 출시 할인가 119만)에 비하면 준수합니다!
현재까지 튜닝을 완료한 후 페달, 킥스텐드 포함 완차무게는 9.9kg!!
델타10과 델타S18에 들어가는 휠셋이 보기엔 경량휠셋처럼 생겼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계체중이 높아서 튼튼하게 만들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달려보니 휠셋 구름성이 상당히 좋고, 모양도 예뻐서 휠셋은 그냥 사용!
(경량휠셋을 사용하면 추가 경량화도 가능하겠죠- 관심있으신 분들 ^^)
참고로, 매디슨에서 올해 초, 매디슨피콜로 프레임셋을 출시하였습니다.
프레임만 구매하여 본인이 원하는대로 튜닝이 가능해졌는데,
매디슨델타도 조만간 프레임셋이 출시됩니다.
그리고, 매디슨의 상급휠셋들도 조만간 별도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존에 매디슨을 타셨던 분들이나, 혹은 타 미니벨로를 타시는 분들도 한달내로 구매가 가능해집니다.
제 델타S-18은 추가 튜닝 가능성이 없진 않으나, 이제 델타S18은 제 기준으로 어느정도 완성된 것 같습니다. ^^
향후 추가 테스트라이딩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앞드레일러 없이 1x 구동계로 10단, 11단 튜닝하시고 싶은 분들은 아래 제 매디슨델타10SE 튜닝기를 참고하세요
'미니벨로 튜닝,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틈새 선반 활용, 자전거 용품 정리 꿀팁 1편! (0) | 2023.09.29 |
---|---|
자전거 타이어 종류 및 추천 2편 (승차감 타이어, 국토종주!) (2) | 2023.09.16 |
매디슨델타S18 - 울테그라 삼점셋 튜닝 완료! (feat. 최상급 미니벨로란) (4) | 2023.09.15 |
빈치타 토트백 브롬톤 가방 리뷰 (노트북가방, 장보기 가방) (0) | 2023.09.08 |
브롬톤 EE브레이크 전조등 거치대 설치 팁 (feat. 바이크스 트라이폴드) (0) | 2023.08.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