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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다혼스피드 캘리퍼브레이크 튜닝 시마노 105 장착 방법

by 노하우어 2021. 12. 18.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 연재를 마치고 (아래참고)

https://knowhowto.co.kr/243

 

미니벨로 튜닝 방법 총정리, 다혼스피드P8 튜닝 마무리와 후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쌓인 경험으로 다혼스피드P8을 처음부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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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또 다시 기추하여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를 연재중이고

다혼스피드P8 BLACK 으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 연재를 진행중입니다! (오늘 내용)

 

 

 

오늘은 다혼스피드P8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튜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상세히 전 과정을 알려드리니 자린이도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

 

#지난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기

시마노 105 더블크랭크를 싱글로 다혼스피드에 튜닝하기 (https://knowhowto.co.kr/246)

 

미니벨로 튜닝, 시마노 105 더블크랭크를 싱글로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전 과정은 아래 다혼스피드P8 RED가 함께해 주었는데요 이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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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혼스피드P8 오버홀, 광택, 흠집제거 방법 (https://knowhowto.co.kr/245)

 

자전거 광택, 기스 흠집 제거, 오버홀 과정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전 과정은 아래 다혼스피드P8 RED가 함께해 주었는데요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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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계속 미니벨로 관련 다양한 리뷰들이 꾸준히 올라갈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제 블로그의 목표는 언제나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

 

읽어주시고 댓글 주시고 하트눌러주시는 분들은 모두 사랑입니다


[ 캘리퍼브레이크 vs V브레이크 vs 림브레이크 ]

일단 오늘 튜닝할 항목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아셔야겠죠? ^^

 

일단 '림브레이크'는 휠의 림을 잡아서 브레이킹을 하는 방식입니다.

즉, 캘리퍼브레이크와 V브레이크 모두 림브레이크라는 이야기죠. ㅎㅎㅎ

 

V브레이크 세팅, 수리, 자가정비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자린이도 하는 자전거 브레이크 수리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29)

 

자전거 브레이크 조절, 수리, 패드 교체, 정비 - 나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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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튜닝에 사용할 제품은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입니다.

듀얼피봇방식으로 저가형 캘리퍼브레이크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색상은 블랙과 실버가 있으므로, 내 자전거에 맞게 색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블랙으로 선택하였습니다. ^^


[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호환 ]

자전거마다 미니벨로마다 호환성이 다릅니다.

그래서, 구매 전 꼭 미리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을 정리하여 아래 알려드리니 내 자전거와 확인해 보세요~~


#1. 캘리퍼 브레이크 장착 홀이 있는가?

제가 튜닝중인 다혼스피드P8의 경우 캘리퍼브레이크 호환이 되는 모델입니다.

일단 앞 포크를 보시면 아래와 같은 장착 구멍이 있어야 합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그런데 보시는 바와 같이, 8mm 볼트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구멍넓이가 6mm 혹은 7mm인 것 같네요.

드릴로 갈아서 아래와 같이 구멍을 넓혀줍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이와 같은 드릴작업을 위해서는 철(쇠)용 드릴비트가 필요합니다.

드릴이 없다면 쇠줄로 갈아내셔도 됩니다. 전 줄질을 해보니 적성에 안맞더군요;;

그래서 왠만하면 드릴로 다 갈아버립니다 ㅎㅎㅎㅎㅎ

 

금속 드릴비트와 전동드릴 하나 가지고 있으면 여러 모로 유용합니다.

(브롬톤 캐리어블럭 호환 자작가방 만들 때에도 필요하죠 ㅎㅎ)

이케아 가구 조립할때도 편리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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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멍을 넗히고 나면 이제 캘리퍼 브레이크 장착이 가능해집니다.


#2. 내 자전거의 휠 사이즈가 얼마인가?

제가 튜닝중인 다혼스피드P8은 순정상태로는 20인치 406사이즈 휠셋을 사용합니다.

다혼스피드는 20" 451 휠셋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406 사이즈 휠을 사용하면서

캘리퍼브레이크를 장착하려면 브레이크와 휠 사이의 거리가 멀어서

아래와 같은 아답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내 휠 사이즈가 16인치 305라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349휠셋도 사용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아래와 같이 아답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A

캘리퍼 장착 구멍에 아답터를 달고, 아답터에 캘리퍼브레이크를 달아서 리치를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A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B

리어랙을 다는 홀에 볼트를 고정하고 지지대를 아래쪽으로 보내주어

지지대에 캘리퍼브레이크를 장착하는 방식입니다.

높낮이 조절이 쉬워 다양한 상황에서 좀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B

 

아래 구매링크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매링크: 캘리퍼브레이크 장착 아답터 Type A, 2.5만 (https://coupa.ng/ca6z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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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휠 인치업을 했는가?

바로 제 경우입니다.

제가 튜닝중인 다혼스피드P8은 20인치 406사이즈 휠셋이었으나

20" 451 휠셋으로 인치업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설치할 때 아답터는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답터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주의!!! ***

다혼스피드P8의 프레임은 크로몰리이나 포크는 알루미늄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에서는 피봇볼트가 빠집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장착을 위한 V브레이크 제거 시 피봇볼트도 제거가 가능하다는 뜻이죠.

 

하지만, 크로몰리 바디에는 피봇볼트가 용접이 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피봇볼트를 뺄 수가 없습니다.

억지로 빼려고 하면 피봇볼트가 부러지거나 망가지니 주의하세요!

(다혼스피드P8의 경우 뒤쪽 피봇볼트는 위와 같은 이유로 빠지지 않음)


 

[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설치 방법 ]

1. 위에서 설치를 위해 홀 구멍을 넓혔으니 브레이크를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브레이크도, 휠도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확인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패드가 림에 닿도록 브레이크패드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해 줍니다.

특히 빨간 화살표 부분들을 잘 보시면 패드의 기울어진 부위가 타이어쪽으로 가야 합니다.

(패드 한쪽면은 경사가 기울어져 있고, 다른 한쪽면은 일자임)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아래 사진을 보면 패드를 거꾸로 끼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패드의 기울어진 면이 타이어쪽을 향해야 합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그리고 위 사진에 보시면 패드를 최대한 아래로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패드가 림을 잡는 것이 아니라 타이어를 잡게 됩니다.

이렇게 해도 브레이킹이 되긴 됩니다;;;; 타이어를 잡으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사용하면 패드에도 안좋고 타이어도 터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브레이크 연장 아답터가 필요합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연장 아답터

캘리퍼브레이크 연장 아답터, 2.2만 (https://coupa.ng/ca6zT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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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연장 아답터가 준비되었다면 기존의 시마노 105 브레이크를 탈거합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나사를 풀러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합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패드는 아래와 같이 분리가능하게 되어져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분리된 패드를 위 사진 좌측 하단에 보이는 브레이크 연장 아답터에 장착해 줍니다.

응? 똑같지 않냐고요? 

보시면 압니다 ㅋㅋㅋ

아이스툴즈 토크렌치 자전거 수리용으로 추천

이 연장 아답터를 브레이크에 달아줄 때는 토크렌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토크가 3-4nM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툴즈 제품은 제가 전에도 추천드린 적이 있는데 가성비가 아주 좋습니다.

위 아이스툴즈 오카리나 토크렌치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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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브레이크 패드가 다시 장착된 모습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방향도, 위치도 이제 완벽합니다.

캘리퍼브레이크 연장 아답터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패드 위치가 아래로 더 내려갔기 때문입니다.

 

장착위치가 정확할 수록 제동력도 좋아지고 패드마모도 균일하게 이루어지는데

패드의 기울어진 부분이 타이어쪽(위쪽)을 향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볼록하게 살짝 튀어나오기 때문. 두꺼운 타이어일수록 더 많이 볼록함)

그리고 패드면이 림의 위쪽과 아주 잘 정렬되어져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교체 장착 방법

 

이렇게 다혼스피드P8에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간지가 좔좔... ㅎㅎㅎㅎ

다혼스피드P8 캘리퍼브레이크 튜닝 방법

 

이제 테스트 라이딩을 가야하는데.. 너무 춥네요;; 

그냥 점심 픽업하러 잠시 나가볼까 합니다 ㅎㅎㅎ

 

빠질 수 없는 테스트 라이딩 샷!!~~

다혼스피드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테스트 라이딩
다혼스피드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테스트 라이딩

 


다혼스피드P8 튜닝은 거의 끝났는데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가 밀려있네요 ^^;;;

열심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파이크 튜닝과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은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므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2와 Part 3는 동시 연재될 예정입니다 ㅋㅋㅋㅋ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지난 다혼스피드P8 BLACK 튜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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