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 입니다. ^^
파이크 미니벨로 튜닝기는 각종 부품들을 교체한 Phase 1을 마치고
현재는 파이크 외장화를 다루고 있는 Phase 2 입니다!
오늘은 외장10단 튜닝 시리즈의 3번째 포스팅으로
파이크젠2 뒷드레일러, 쉬프터(앞 변속기), 브레이크 교체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자린이도 할 수 있는 노하우어의 튜닝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발~~~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파이크 젠2 외장화를 위한 구동계 선택 ]
지난번 포스팅에서
1. 리어확장 방법과 외장화를 하는 이유
2. 휠셋 교체 방법
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외장화를 위한 구동계 교체입니다!
파이크나 브롬톤에는 아래와 같이 브레이크레버에 변속기가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리어 휠쪽에는 푸셔라고 불리우는 기어 변속 장치가 달려있죠.
원래 달려있는 순정 푸셔는 보통 2단이나 약간의 부품 변경으로 3단 튜닝이 가능하고
아래와 같이 썬코드 7단푸셔를 사용하여 7단까지 튜닝도 가능합니다. (다른 회사 제품도 많음)
단, 이런 푸셔의 동작원리를 보면. 이 푸셔로 다단화를 했을 때 왜 트러블이 많은지를 알게됩니다.
푸셔라는 구조 자체가 처음에 2단을 염두에 두고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외장화를 제대로 하려면 저는 뒷드레일러를 설치하는게 훨씬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레일러는 이미 5~12단의 다양한 자전거에 쓰이고 검증받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푸셔를 쓰지 않고 행어를 달고 (이미 외장화 1편 포스팅에서 달았죠!)
위의 티아그라 4700 뒷드레일러와 변속기를 설치해서 파이크 외장10단 튜닝을 진행했습니다.
당연히 세팅도 너무 쉽고, 한방에 끝냈습니다~!
[ 파이크 젠2 외장화를 위한 변속기, 뒷드레일러, 브레이크레버 변경 ]
요렇게 생긴 변속기와 브레이크레버를 제거하고
위에서 보여드린 티아그라 4700 10단 쉬프터를 달면~
아래와 같은 초경량 브레이크레버로 교체도 가능합니다!
더이상 브레이크에 변속기를 달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죠~
넘나맘에드는군요~~ ^^
요녀석은 초경량이라 한쪽에 32g씩 두개에 64g입니다~
전 디자인에 진심이므로 실버로 깔맞춤했습니다. ^^
순정브레이크레버 무게를 재보니 191g 이네요~
127g 경량화를 이뤘습니다 ㅎㅎㅎ
무게 재본김에 변속기 무게도 재볼까요?
순정은 좌/우 양쪽에 변속기가 있어 함게 재봤습니다~
순정변속기 세트의 무게는 117g 입니다.
티아그라 4700 10단 변속기의 무게는 155g 입니다.
38g 중량화가 되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아마도 뒷드레일러도 플라스틱 쪼가리 푸셔에서 쇳덩이 뒷드로 바뀌니 중량화가 되겠죠?
심심해서 재봅니다. 무게.
티아그라 4700 뒷드레일러의 무게는 258g 입니다.
이렇게 몇 가지 중량화가 되지만 휠셋무게가 워낙많이 빠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외장화 후에 아주크게 경량이 됩니다.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제가 티아그라 10단을 사용하게 된 것은 사연이 좀 있는데
사실 105로 뒷드레일러와 쉬프터를 모두 구매했는데
105는 국내구매로 바로 왔고, 쉬프터는 국내 재고가 없어 일본 직구를 했는데
구매자가 재고없다고 취소를 시켰는데 뒷드는 이미 와버렸습니다. ㅠㅠ
105 11단 쉬프터 중고매물도 아무리 찾아봐도 없고...
고민을 하다가.. 에베네저님과 갈란트님의 추천으로 티아그라 4700을 세트로 다시 구매했습니다.
역시나 중고장터를 기웃거렸으나 요새는 매물이 다 씨가 말랐네요ㅠ
결국 새것으로 구매...ㅋ
그러나 설티아그라 4700 설치 후 세팅완료하니 --> 예쁘고, 칼변속에 매우 만족합니다!!!
1편에서 이미 드롭아웃에 행어까지 설치를 완료해놓은 상태라서
뒷드레일러는 그냥 육각렌치로 조이기만 하면 됩니다. ^^
뒷드레일러 설치 후 세팅은 매우 길어지므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매우 상세히 적어놨습니다. (https://knowhowto.co.kr/252)
코로나때문에 시마노, 스램 부품값들이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ㅠㅠ
뒷드와 시프터를 티아그라급으로 골랐는데도 비용이 많이드네요...
아래 링크 제품들은 참고하시고 꼭 최저가 검색해서 구매하세요~
티아그라 4700 뒷드레일러 (https://coupa.ng/cbtMwj)
티아그라 10단 플랫바용 쉬프터 (https://coupa.ng/cbtMMQ)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 주의 !! (1) ###
체인까지 설치하고나면 1~10단 쭉 변속하다보니 브레이크라인과 간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제 경우엔 위 사진과 같이 1단에서 체인과 브레이크선의 간섭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브레이크 라인을 잘 잡으면 해결됩니다.
참고하세요~~
### 주의 !! (2) ###
변속기를 교체하기 때문에 기존에 순정에 달려있던 변속기나 변속기 겉선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브레이크선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가 없는데, 이는 세팅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리 브레이크속선 2개, 브레이크겉선 2개, 변속기 겉선 1개를 구비해놓으시면 됩니다.
(변속기 속선은 새 제품을 사시면 속선이 들어있습니다~)
[ 파이크 젠2, 구동계, 브레이크레버 교체작업을 마무리하며 ]
뒷드레일러 세팅을 기존에 포스팅을 해 두어서
구동계 교체편은 간단하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실제로도 구동계 작업시간은 매우 짧았는데요.
위 링크되어진 포스팅 보고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가능하십니다!
실제로 처음 해보시는 분들 여러 분께서 제 포스팅을 보시고 뒷드레일러 세팅 성공하시고 저에게 알려주셨습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사실 리어확장만 시간과 노력이 좀 들어가지
나머지 작업은 다른 미니벨로 10단 업그레이드 작업과 동일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조금 비싼 리어폭 112mm휠셋을 사용하면 7단외장화는 식은죽먹기입니다~
(외장화도 시간이 걸린다뿐이지 어렵지 않습니다! ^^)
외장화를 하게되면 폴딩 최적화를 해 주어야 하는데
저는 나의날개님이 최근에 체테크 외장8단에 사용하셨던 구형 버디텐셔너를 사용하였습니다.
Preview_ (요건 다음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뭐든지 다 해결된다. 어렵지 않다." 입니다. ^^
외장화는 참고로 이미 완성하였으며
시리즈로 순서대로 사바 파이크 젠2 외장 10단 튜닝을 계속 포스팅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파이크 젠2 튜닝기 - Phase 2
파이크젠2 외장10단 튜닝 1, 리어확장 방법 (https://knowhowto.co.kr/256)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 2. 휠셋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57)
#지난 파이크 젠2 튜닝기 - Phase 1
원하는 문구로 주문제작 가능한 사바 파이크 젠2 커스텀 데칼 작업 (https://knowhowto.co.kr/247)
사바 파이크 젠2, 크랭크 비비 교체 튜닝, 자린이도 해요^^ (https://knowhowto.co.kr/253)
사바 파이크 gen2, 에르곤 그립 GP1 교체 방법, 너무 쉬워요^^ (https://knowhowto.co.kr/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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