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 입니다. ^^
파이크 미니벨로 튜닝기는 각종 부품들을 교체한 Phase 1을 마치고
현재는 파이크 외장화를 다루고 있는 Phase 2 입니다!
오늘은 외장10단 튜닝 시리즈의 4번째 포스팅으로
폴딩 최적화 방법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자린이도 할 수 있는 노하우어의 튜닝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발~~~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파이크 젠2 외장화 후에 해결 과제 - 폴딩/끌바 ]
지난번 포스팅에서
1. 리어확장 방법과 외장화를 하는 이유
2. 휠셋 교체 방법
3. 구동계 교체 방법
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뒤에행어와 뒷드레일러를 달고 나면
자연스럽게 체인의 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이걸 최적화를 해주지 않는 경우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폴딩 후 언폴딩 할 때 체인이 이탈한다
- 폴딩 후 끌바가 안된다
- 폴딩이 완벽히 안된다
- 폴딩 후 제대로 서질 않는다
- 등등등
하지만, 저는 위 문제 중 아무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이게 다 세팅하기 나름인데 비결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 역시도 세팅에 따라 완벽하진 않을 수 있습니다)
[ 파이크 젠2 외장화 - 폴딩 최적화 ]
이 폴딩 최적화 때문에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수 많은 까페 검색과 블로그를 보고, 구글/네이버를 검색했습니다.
몇 가지 방법을 소개드리면,
체인쳐짐이나 체인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다양한 텐셔너를 사용하였습니다.
1. 버디 텐셔너
아래와 같은 버디 텐셔너를 텐션 풀리에 장착해주면 폴딩 시 체인을 잡아주어 텐션이 생기게 해 줍니다.
2. 크로믹텐셔너 v2.0
노란제크님이 특허를 내신 텐셔너 입니다. 예전에 아이텐셔너라는 이름으로 불리었으나
이제 크로믹텐셔너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현재 크로믹텐셔너 2.0까지 나와 있습니다.
비슷한 형태의 텐셔너는 오리바이크에도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순정상태로 장착되어져 있음)
크로믹텐셔너는 50-56t등 대형 체인링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신규로 출시된 2.0은 44t등 작은 체인링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란제크님 공방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이 제품은 비비에 설치합니다.
1번의 버디텐셔너를 사용할 경우, 이로 인한 텐션이 충분하지 못하므로
2번의 크로믹텐셔너를 함께 사용하면 텐션을 완벽하게 잡아줍니다.
크로믹텐셔너의 장점은 각도조절과 높낮이조절이 세밀하게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또한, 노란제크님께서 컨펌해 주셨는데 외장 7~12단 튜닝 시,
1번 버디텐셔너 없이 크로믹텐셔너만으로 단독 세팅 가능합니다!
3. 구형 버디텐셔너
이게 바로 제가 사용한 방법입니다.
제가 세팅한 방법은 나의날개님이 체테크 외장화에 썼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날개님 감사합니다!! ^^)
바로 아래 제품입니다. 텐셔너의 무게는 26g 이네요.
간지로 따지자면 1번과 2번의 조합이 더 간지가 사는데
저는 좀 더 실용적인 방법을 택했습니다.
이 제품은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세팅도 더 수월합니다.
[ 파이크 젠2 외장화 - 폴딩 최적화 완료 ]
세팅이 완료된 사진입니다.
일단 날개님도 추천하신 방법은 폴딩 전 기어를 중간 단수에 놓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4-5단 정도에 놓았을 때 반폴딩 사진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체인의 쳐짐이 약간 있으나 체인이 끌리거나 별 간섭은 없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번 접고 펴고, 타다가 접고, 다시 펴고를 반복해봤는데
체인이탈은 단 한번도 없었으며 변속 트러블이 발생한 적도 한번도 없습니다. ^^
아래는 기어를 1단에 놓았을 때 입니다.
1단에 놓아도 폴딩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체인은 확실하게 텐션이 생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상세샷 입니다.
텐셔너가 체인을 잡아당겨주어 체인의 쳐짐과 프레임 기스를 방지합니다.
완폴딩시 간섭은 전혀 없습니다.
이번엔 반대로 파이크 젠2를 10단에 놓고 반폴딩을 해 보았습니다.
체인이 살짝 쳐지네요. 하지만 접었다 폈다를 여러 번 반복해도 문제가 없으며
반폴딩 후 끌바, 완폴딩 후 끌바도 모두 가능합니다.
체인이탈은 당연히 없고, 폴딩/언폴딩시 변속 트러블 역시 제로입니다.
아래는 완폴딩 시 모습입니다.
아주 깔끔하게 접히죠? ^^
완폴딩 후 끌바도 가능하고, 반폴딩 후 끌바도 가능합니다.
완폴딩, 반폴딩 상태에서도 매우 잘 서있고 균형도 잘 잡힙니다.
### 팁 !! (1) ###
이렇게 완벽 폴딩(?)을 하기 위해서 딱 한 가지만 조정해주면 됩니다.
포크의 후크각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ㅎㅎㅎ (외장화 후 각도조절 필수)
너무 간단하죠?! ^^
### 팁 !! (2) ###
제 경우에는 텐셔너를 설치 후 10단에서 체인과 텐셔너의 간섭이 아주 미세하게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위 화살표 부위(안쪽)에 M5 와셔를 한장 삽입했습니다.
와셔 삽입 후 간섭 제로!!!
### 팁 !! (3) ###
저는 스램 11단 체인을 사용했는데, 이 경우 체인을 좀 잘라주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얼만큼 잘랐냐면 (아차! 자른 체인 링크수를 안세고 버렸어요 ㅠㅠ)
6~10마디 정도 자른 것 같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자르면 체인이 짧아질 경우 낭패이므로 ㅠ
조금씩 자르면서 테스트 해 보시면 최적화 지점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만족스럽네요~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
제가 해본 모든 튜닝을 통틀어서 가장 스릴있었고
만족도도 가장 높은 튜닝입니다.
고민하시는 분들은 하루속히 외장10단화를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외장화용 행어, 1.5만 (https://coupa.ng/cbu5jR)
라이트프로 버디 텐셔너, 2.5만 (https://coupa.ng/cbu4Bd)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 파이크 젠2, 폴딩 최적화를 마치며 ]
다시 말씀드리지만,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은 어렵지 않습니다~
어렵다기보다는 노력이 좀 들어갑니다.
나의날개님이 파이크 외장화는 전문가신데, 외장화 의뢰를 안받으신다고 하셨으나
혹시라도 의뢰를 받으신다면 공임을 주시고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중간 중간 세팅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뭐든지 다 해결된다. 어렵지 않다. 이미 정리 다 해놨다^^" 입니다. ^^
제가 정말 정말 x 100 만족하는 파이크 젠2 외장화의 다음 포스팅 내용은
"파이크 외장10단 라이딩 후기" 입니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파이크 젠2 튜닝기 - Phase 2
파이크젠2 외장10단 튜닝 1, 리어확장 방법 (https://knowhowto.co.kr/256)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 2. 휠셋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57)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 3. 구동계 교체 방법 (https://knowhowto.co.kr/258)
#지난 파이크 젠2 튜닝기 - Phase 1
원하는 문구로 주문제작 가능한 사바 파이크 젠2 커스텀 데칼 작업 (https://knowhowto.co.kr/247)
사바 파이크 젠2, 크랭크 비비 교체 튜닝, 자린이도 해요^^ (https://knowhowto.co.kr/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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