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직구 인덕션 설치 쉬워요 - 삼성 쉐프컬렉션 인덕션 설치기

by 노하우어 - 잡다한 지식, how to를 아는 사람 노하우어 2020. 7. 13.

안녕하세요 노하우어입니다!
오늘은 직구 인덕션 설치기로 찾아왔습니다~

전기레인지는 자주 사는 제품은 아니지만 한번 살 때 매우 고민을 하고 많이 알아보게 되는 제품이죠.
TV,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스타일러, 인덕션 (전기레인) 모두 동일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1)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이고, 2) 가격이 비싸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인덕션을 구매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어느 회사 제품을 구매할지, 국내 제품을 구입할지 해외 제품을 구매할지 등등.

제가 목록에 놓고 고민한 제품은 10여개에 이릅니다 ㅎㅎㅎ
제조사만 하더라도 LG, 삼성, 아에게, 보쉬, 지멘스, 디트리쉬, 스메그 등 다양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구입 후 설치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구매기는 요청이 있으면 별도로 인덕션 직구에 대해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

직구한 삼성 쉐프컬렉션 인덕션. '인덕션 홉'이라고 영문으로 박스에 적혀있다
직구 제품의 손상 등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포장이 잘 되어있으니 :)


직구하실 때 포장이 잘 되어있긴 하지만 보험가입된 곳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관부가세가 있으니 잘 확인해보고 구매하세요!
관세는 8%, 부가세 10% 입니다. 유럽에서 생산된 것 확인되면 부가세가 면제되니 이것 역시 확인하세요!
(배대지를 쓸 경우 많은 경우 부가세 면제가 되지 않습니다ㅠ)
저는 관부가세 기본보험료 모두 포함된 것으로 구매했습니다 ;)

참. 제가 삼성제품을 직구한 이유는 AS때문입니다. 아주 가끔 인덕션이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정신적 편안함을 위해 삼성 쉐프컬렉션을 직구했습니다 ㅎㅎ;;
물론 해외직구 인덕션은 유상 AS 들어갑니다. (무상기간 없음. 참고로 LG티비는 직구해도 1년 무상AS. 제품별로 다름)
(요런 내용들 궁금하신 분 있으면 별도 포스팅으로~)


인덕션을 일단 구매했다고 가정하고! (구매기가 궁금하면 댓글,쪽지주세요~ 별도로 올리겠습니다)
무엇이 필요할까요?

1. 해외직구 인덕션 설치를 위한 배선 준비!
일단 해외직구 인덕션은 사용 전력이 높기 때문에 전용선을 집 내 분배기(두꺼비집)에서 별도로 따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해외 직구한 인덕션의 경우, 이 작업은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국내제품은 대부분 3500W 정도인데 비해 해외제품들은 7000W 내외 (2배!!) 이기 때문입니다.

국내제품의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 분배기에서 바로 선을 별도로 따지 않고도
일반 플러그에서 선을 따서 설치 가능합니다.
즉, 이에 따라 설치 방법(준비)이 2가지로 나뉘는데

1) 직구제품 - 전기기사를 불러야 하며, 분배기에서 반드시 별도로 선을 따서 설치합니다.
   선 따는 비용 10-20만. 잘 알아보고 진행하세요~ 인건비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2) 국내제품 - 전기기사를 부를 필요 없습니다. 기존 벽 플러그에서 설치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가 구매한 삼성 쉐프컬렉션 반플렉스존 제품의 경우도 해외직구를 했기 때문에 6800W라고
아래와 같이 선명히 찍혀있네요! (사진을 제가 너무 멀리서 찍었군요 ㅎㅎ

직구 삼성 쉐프컬렉션 인덕션의 뒷면. 모델명과 함께 사용전력량이 적혀있다 : 6800W


2. 분배기 설치!
인덕션은 전력 사용량이 높기 때문에 분배기를 따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분배기를 같이 쓸 경우, 인덕션으로 인해 과부하가 걸리면 집 안 전체 차단기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인덕션 전용 차단기는 메인차단기에 빈 자리가 있을 경우 메인차단기에 설치하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처럼 메인차단기에 빈 자리가 없다면 보통 인덕션 하단에 아래 사진과 같이 설치합니다.
어? 그럼 차단기가 내려가면 어떻게 올리나요? 하실 수 있는데.. ㅎㅎ
인덕션은 그냥 위에 올려놓는 거라서 인덕션 설치 후에도 그냥 들어올리면 들리고요
살짝 들고 차단기 다시 올리시면 됩니다  :)

인덕션을 위한 차단기와 별도 배선이 설치된 모습

참고로 위 사진에서 인덕션 전용선이 플러그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선이 밖으로 나와있으면
위험해서 기사님이 플러그에 연결해주신 것 뿐입니다. 플러그에 꽂힌 선을 뺴서
인덕션과 이으면 됩니다 :)


이쯤에서 완성사진 살짝 보고 가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후훗_
지금의 고민은 추후에 아름다움으로 여러분에게 보답할 것이예요 ^^

티저 - 삼성 쉐프컬렉션 인덕션 설치 완료 모습


[ 설치 방법 ]
3번 사진에 있던 플러그를 제거하고 (나사만 돌리면 빠집니다)
전기선을 인덕션과 직결 체결하고 선을 차단기와 연결한 모습입니다. 
인덕션 아래에 식세기 12인용을 설치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던데

저는 LG광파오븐을 설치하였습니다. 
좌측 2구 멀티탭은 광파오븐 설치용으로 인덕션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ㅎㅎㅎ

전기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은 전문가에게 맡기시길 추천드립니다. 업체는 여러 유명한 곳이 있으며
반드시 리뷰가 충분히 많고 평이 좋은 곳에서 하셔야 뒷탈이 없습니다.

싸다고 했다가 설치 시 추가비용으로 고생하시는 리뷰도 봤고
(네.. 전 언제나 모든 구매 전 철저한 분석을 합니다 ㅎㅎ)
설치가 잘못되어서 나중에 AS 받으시는 리뷰도 보았습니다. 흑흑... 

직구 삼성 쉐프컬렉션 인덕션과 차단기가 연결된 모습



5. 비용 알아보기
저는 전기를 별도로 준비하고 진전기렌지에서 인덕션만 설치하여 기본설치비 6만원만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진전기렌지 안내에 따르면 직결설치비는 추가 3만원, 차단기 추가시 1만원 추가됩니다. (총 10만원)
이 역시 여러 업체를 비교해 보시면 (저는 3군데 비교했네요) 각각 비용산정 방식이 다르고
비용 역시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 환경이 어떠냐에 따라서 견적이 다르게 나올 것이고, 더 좋은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업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차단기 전압 용량 확인하기 (20A 혹은 30A)
저는 20A 차단기를 달았습니다. 보통 해외직구 인덕션의 경우 30A 차단기 설치를 권장하는데
저는 전기기사님이 집 전체 전력량이 그리 높지 않아서 인덕션에 30A 차단기를 달았다가 과부하가 걸리면
선이 탈 수도 있다고 하여서 (30A를 견디도록 집이 설계되지 않음) 20A 차단기가 안전하다고 하셨습니다.
전기기사님 방문하시면 꼭 확인해 보시고 차단기 용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성된 직구 삼성 쉐프컬렉션 반플렉스존 - 너무 알흠다워요 ㅎㅎ


인덕션은 해외생활 시 사용했다가 국내에서 가스레인지를 쓰다 다시 인덕션으로 넘어왔는데요
역시 인덕션이 진리입니다. 가열속도도 빠르고 관리도 너무 편합니다. 당연히 청소도 편하죠!
인덕션은 다시 말씀 드리지만 고정되는 제품이 아닙니다. 
그리고, 빌트인형이 아닌 스탠드형도 있으니, 가스레인지 쓰시는 분들은 인덕션 사용 꼭 고려해 보세요!
(이사갈 때 가져가면 됩니다 ㅎㅎ)

참고로 제 돈 주고 제가 사서 쓴 (설치비도 제 돈으로 낸) 리뷰입니다 ;)

오늘은 해외직구 인덕션 설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구독 부탁 드립니다~
더 좋은 내용으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p.s. 후드 교체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인기 후드모델 리스트도 살펴보세요!

 

주방 아일랜드 후드 - 2020 인기모델 10선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노하우어'입니다! 오늘은 주방 인테리어의 꽃, 아일랜드 후드 인기모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새 아무래도 하츠후드가 대세죠? 여러가지 모델 종류�

knowhowto.co.kr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