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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브롬톤 외장7단 튜닝(1) - 휠셋 교체, 리어확장 Yes or No?!

by 노하우어 2022. 7. 22.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자덕으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브롬톤 블랙에디션 터키시그린을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V 입니다. ^^

 

오늘은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시리즈의 첫번째 포스팅으로

휠셋 선택과 리어확장 필요 여부에 대해 자세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많이 질문주시는 내용 미리 답변드려보면_

이런 튜닝은 브롬톤, 파이크, 3sixty 모두 가능합니다!

 

자린이도 할 수 있는 노하우어의 튜닝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발~~~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브롬톤 외장화는 왜 하나요?  ]

사실 이 질문이 가장 첫번째 질문이 될 것 같습니다.

왜 외장화를 할까요?

그전에 '외장화'란 무엇일까요?

브롬톤 모델들은 크게 외장화 모델내장기어 모델이 있습니다.

브롬톤의 예전 네이밍 방식대로 하면 M2L 이런게 외장 모델입니다.

M바에 외장2단에 리어머드가드가 L형이라는 뜻이죠.

M6R이면 내외장6단(6단은 모두 내외장기어입니다)에 Rear Rack이 달렸다는 뜻입니다.

 

내장기어 휠셋은 바로 아래와 같이 생긴 녀석입니다.

브롬톤의 내외장6단 모델로 제 브롬톤 블랙에디션 터키시그린 모델에 장착되어 있던 녀석입니다.

외장 2단 (톱니가 2개 보이죠) 내장 3단 = 2 x 3 = 6단 입니다.

브롬톤 6단 휠셋, 블랙에디션 순정 휠셋

 

*내장기어의 장점

내장기어는 기어가 모두 커버 안에 감싸져있어서 밖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지보수가 매우 간편합니다.

밖으로 노출된 스프라켓을 닦아주거나, 낙차로 휘어진 드레일러 행어를 펴 준다거나

이런 일이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내장기어의 단점

반면 단점도 있는데, 저에게 가장 컸던 단점은 무게였습니다.

사실 평소에 무게를 그리 따지는 편은 아닌데... 이 내장기어는 저에게는 무거워도 너무 무거웠습니다.

리어휠만 1.6kg인데... 보통 경량 휠들의 경우 앞/뒤 합쳐서 1kg 많아야 1.5kg 나가거든요.

 

제가 실측했을 때 브롬톤 블랙에디션 내외장6단의 프런트휠은 610g, 리어휠은 1,430g 이었습니다.

파이크젠2의 경우 순정 자전거의 무게는 13.25kg이었으며,

브롬톤 블랙에디션 내외장6단의 순정무게는 12.2kg이었습니다.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1)

경량화. 브롬톤 블랙에디션이 순정상태로 12.2kg 인데요. 12kg가 넘어가니 정말 들었을 때 묵직하더군요;;;

 

그래서 경량화를 위해 파이크에서도 진행했던 외장화의 길로 가게 되었습니다.

다른 부품들 아무리 튜닝해도 한번에 1kg빼기 정말 힘든데

휠의 경우 순정이 워낙 무겁기 때문에 휠을 바꾸면 한방에 1.5kg정도 경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2)

브롬톤 외장화를 하면 스프라켓을 손쉽게 교체 가능합니다!~

(기어비를 손쉽게 나에게 맞게 변경 가능!)

또한, 외장화를 하면 다른 미니벨로처럼 스프라켓이나 드레일러, 구동계 등을 쉽게 교체할 수 있고 수리도 용이합니다.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3)

촘촘한 기어비 확보. 제가 브롬톤을 구매한 이유는 생활 속 라이딩을 위해서입니다.

사실 이 이유만 따지면 순정 6단으로도 충분하긴 한데, 제 다른 미니벨로들이 모두 10단, 11단이다보니 브롬톤 순정 6단의 기어비가 중간중간이 휑~하니 비어있어 좀 불편하더라고요.

7단만 만들어도 좀 더 내가 필요한 기어비를 가지고, 평지든 업힐이든 효과적으로 달릴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외장화를 선택한 이유 (4)

주행성 향상. 브롬톤은 생활 속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이지만, 턴버지X11을 주력으로 타다보니 주행성이 조금 아쉽더라고요 (꼬맹이 자전거인 다혼 보드워크 10단과 비교해도 주행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타이어도 벨로또 팬텀 미니 v2, 고압타이어로 바꾸고, (드레스업 겸!) 외장화를 통해서 주행성 향상을 꾀하였습니다. ^^


[ 브롬톤 외장화를 위한 필수 정보 ]

리어확장을 꼭 해야하나요? (아닙니다!)

그런데, 왜 리어확장을 할까요? 

브롬톤 (출처: 라이드매거진)

 

브롬톤, 파이크, 3Sixty를 외장화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브롬톤류에 맞는 리어 112mm 다단화 휠셋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제가 선택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1-4단, 3-5단, 5-7단, 8-11단의 다양한 112mm 휠셋이 판매중입니다.

총알만 있으면 내 목적에 맞는 휠셋을 구매하면 리어확장 없이 외장화가 가능합니다.

(단 112mm휠셋들은 가격이 좀 비쌉니다;; 그나마 1-3단 휠셋은 15만원 안쪽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알리발 외장휠셋인 실버락 7단 휠셋입니다.

이런 제품들은 무관세범위($150)를 벗어나므로, 관세와 부가세가 추가로 붙습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휠셋 종류

그래도 이렇게 브롬톤용 휠셋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정말 외장화에 열정있는 분들이 휠을 샵에서 커스텀으로 112mm로 빌딩하곤 하셨는데요

이젠 브롬톤의 다단화와 외장화가 꽤나 인기를 얻어서 다양한 휠셋을 여러 제조사들이 만들고 있습니다~

한 가지 아셔야 하는 사항은 112mm 허브는 일반적이진 않고, 브롬톤류 (브롬톤, 파이크, 3Sixty)에서만 사용되므로 가격이 훨씬 비쌉니다.

 

구매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DVwoE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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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통 많이 사용하는 130mm 다단화 휠셋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 제가 제가 예전에 파이크외장10단 튜닝을 할 때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이 경우 휠셋 선택의 폭이 매우 넓고, 추후 휠셋변경도 훨씬 쉽고 용이합니다.

휠셋도 가격이 착하면서 성능좋은 휠셋이 많으며, 추후 다혼이나 다른 미벨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제가 파이크 외장10단 튜닝에 사용했던 이오식스 349 미들림 실버 휠셋입니다.

장착한 것을 보고 예쁘다고 어느 휠셋이냐고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셨었습니다~

브롬톤 외장10단 튜닝, 이오식스 16인치 349 휠셋

단, 130mm휠셋 사용을 위해서는 리어확장을 해야 합니다.

브롬톤의 순정리어폭은 112mm 이기 때문에 130-135mm로 늘려주어야 합니다.

 

혹은 알리 등에서 130mm로 제작된 리어 트라이앵글을 구매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재질도 크로몰리, 스틸, 티탄 등 다양합니다. (티탄이 가볍고 좋으나 비싸죠 ㅎㅎㅎ)

 

라이트프로 16" 349 11단 휠셋 구매링크: https://s.click.aliexpress.com/e/_DFoZX3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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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롬톤 외장7단 튜닝 방법 - Part 1 ]

이제 본격적으로 브롬톤 외장7단 튜닝 방법을 시작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휠셋을 구매합니다.

제가 구매한 휠은 프런트 330g, 리어 490g의 7단 경량휠 입니다. ^^

경량인 대신 최대하중은 80kg 입니다. 전 70kg 초반대라서 괜찮습니다 ㅎㅎㅎ

몸무게가 80kg가 넘으시는 분들은 스포크가 많은 휠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튼튼하고 안전합니다.

(꼭! 제한하중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1. 빈 휠셋에 스프라켓을 장착합니다.

스프라켓 장착방법은 아래 별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knowhowto.tistory.com/231

 

스프라켓 교체 방법, 공구, 비용 총정리 - 미니벨로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벌써 올해만 미니벨로를 10대 이상 구입하여 직접 타보고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인기있는 티티카카 플라이트부터 시작해서, 삼천리

knowhowto.tistory.com

 

2. 스프라켓이 장착된 휠셋을 리어에 체결합니다.

휠셋이 브롬톤용이므로 리어에 아무런 특별한 작업 없이 그대로 장착됩니다.

(예전 파이크 외장10단때와 크게 다른점이죠!)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3. 체인을 걸어봅니다.

이는 체인라인이 각 단수, 특히 1단과 7단에서 간섭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스프라켓을 11단용을 사용했기 때문에 체인도 11단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스램제품을 사용했으며, KMC나 시마노 제품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KMC 11단 체인 (https://link.coupang.com/a/txsc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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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7단에서 체인이 리어에 닿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와셔를 양쪽에 하나씩 넣고 휠셋을 다시 체결해봅니다.

그래도 간섭이 있습니다.

 

** 이런 간섭은 브롬톤에 따라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각 브롬톤의 구성이나 세팅, 구매시기에 따라서도 다르니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섭이 없으면 그대로 체결하면 끝! 

간섭이 있다면 제가 한 방법대로 와셔넣고 체결하시면 해결됩니다~

 

양쪽에 와셔를 2개씩 넣어주려고 하니 휠셋 체결이 안됩니다 ㅠㅠ

와셔를 양쪽에 2개씩 넣기 위하여 리어를 2-3mm만 확장합니다.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리어확장 관련 상세방법과 주의사항은 아래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https://knowhowto.tistory.com/256

 

사바 파이크 젠2, 외장10단 튜닝(1) - 리어확장 방법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knowhowto.tistory.com

 

 

5. 리어를 확장했기 때문에 이제 드롭아웃 정렬을 해 주어야 합니다.

드롭아웃 정렬이 되어있지 않으면 100% 변속트러블이 발생합니다.

드롭아웃 정렬 방법도 위의 '리어확장' 포스팅에 상세히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6. 리어확장이 완료되었으므로 드레일러를 장착할 수 있는 행어를 달아야 합니다.

행어는 종류도 많고, 브롬톤 외장화용 행어도 많이 시중에 판매중입니다.

노란제크님 공방, 신나지님 공방에서도 브롬톤에 특화된 행어를 판매하고 있으며

알리나 오마벨에서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7. 다시 휠을 장착해봅니다.

바퀴도 돌려보고 간섭이 없는지 이상한 곳이 없는지, 휠은 중앙으로 정확히 오는지를 확인합니다.

이제 Part 1은 완료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구매했던 제품과 동일한 브롬톤 외장화용 행어입니다.

브롬톤, 파이크 외장화용 행어, 1.8만 (https://link.coupang.com/a/tw8L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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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롬톤 외장7단 1차 작업을 마무리하며 ]

브롬톤 외장7단 외장화 튜닝 방법 총정리

 

이제 깔끔하게 휠셋이 체인까지 달아도 간섭 없이 체결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뒷드레일러까지 장착된 사진인데, 구동계 교체는 글이 길어지므로 브롬톤 튜닝 (2)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정리가 또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_ _)

브롬톤 외장7단은 참고로 이미 완성하였으며

시리즈로 브롬톤 외장7단 튜닝기를 계속 포스팅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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