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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브롬톤 외장7단 튜닝(3) - 구동계 선택과 교체 방법 (뒷드레일러 vs 텐셔너, 쉬프터, 브레이크레버)

by 노하우어 2022. 7. 24.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자덕으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브롬톤 블랙에디션 터키시그린을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V 입니다. ^^

 

오늘은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시리즈의 3번째 포스팅으로

브롬톤 외장7단의 핵심인 구동계 선택 및 교체 방법에 대해 자세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구동계는 성능과 외관(?)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각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린이도 할 수 있는 노하우어의 튜닝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발~~~

브롬톤 외장7단 튜닝, 뒷드레일러 텐셔너 쉬프터 교체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브롬톤 외장7단 구동계 선택 방법 ]

브롬톤 외장7단 튜닝의 선택지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DCCH 7단 변속기 세트 (텐셔너, 변속기, etc.)

초기에 예약구매시엔 좀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정가로 약 45만원 이상 됩니다.

현재 인스타나 브롬톤까페에 보시면 많은 분들이 장착하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DCCH의 가장 큰 장점은 텐셔너가 브롬톤P라인과 비슷한 형태로, 브롬톤의 외관이 원래 오리지날과 비슷하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단점은 비싼 가격과 많은분들이 지적하신 쉬프터(변속기)의 디자인입니다. ㅠ

브롬톤 외장7단 튜닝 DCCH 변속기 텐셔너

2. LT-Woo 7단 변속기, 뒷드레일러 세트

최근에 가성비 대안으로 급 떠오른 제품입니다.

2022년 6월에 출시되었으며, 출시되자마자 미벨동과 브롬동에서 몇 분이 구매하셔서 장착 후 후기를 들려주셨으며, 매우 깔끔하게 동작한 것을 저도 영상으로 확인했습니다.

최대 장점은 DCCH의 1/8정도밖에 되지 않는 가격!!! 그리고 변속트러블 없이 깔끔히 잘 동작한다는 것. 폴딩시 추가적인 텐셔너 설치가 필요없다는 점.

단점은 역시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디자인의 경우, 개인차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개인 취향에 맞춰 선택하시면 되고, 요 외장7단 세트는 브롬톤 외장7단을 가성비튜닝이 가능하게 만들어준 효자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LT-Woo 변속기 텐셔너 쉬프터

 

3. 썬코드 외장7단 세트 (텐셔너, 스프라켓, etc.)

브롬톤 외장7단을 초기에 선도했던 튜닝 KIT입니다.

세팅하는데에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초기에 잘 세팅되더라도, 자가정비가 어려우신 경우 타다보면 변속 트러블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가격도 30만원 이상 되네요. (알리에서 구매시 가격이 계속 변동합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썬코드 텐셔너 스프라켓 변속기

 

4. 뒷드레일러, 쉬프터(변속기) 조합

제가 좋아하는 구성으로, 이번 제 브롬톤 외장7단 블랙에디션 터키시그린 모델에 적용하였습니다.

뒷드레일러시마노 울테그라 6800 모델 (중고로 상태좋은 녀석을 구매. 이유는 아래 설명)

쉬프터시마노 105 RS700 11단 쉬프터 (신품 구매)를 사용하였습니다.

테스트라이딩을 좀 더 해봐야 하나 현재 외관, 뒷드 성능, 변속기 성능 등 매우 만족합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시마노 울테그라 뒷드레일러 적용

 

뒷드레일러를 적용시 가장 큰 장점은 변속이 완벽하다는 점입니다.

이미 로드, MTB, 타 미니벨로에 적용되는 뒷드레일러를 브롬톤에 똑같이 적용했으므로 동일한 방법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하며, 변속성능은 각 제품 (예: 스램 레드 등)의 성능을 그대로 가지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전 울테그라 달린 브롬톤이 더 멋지다고 생각하는데, 개인 취향에 따라 브롬톤의 오리지날리티(Originality)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므로 이 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

브롬톤 외장7단 튜닝 뒷드레일러 선택시 주의점

 

** 브롬톤에 뒷드레일러 장착시 변속기 선택 방법과 유의점

제가 위 사진과 같이 친구의 파이크 외장10단 튜닝을 하면서 가성비로 알투스 뒷드레일러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알투스는 타 미니벨로 10단 튜닝에서 여러 번 사용했고 매우 만족했기 때문에 했던 선택이었는데, 결과는 브롬톤(파이크, 식스티)에는 폴딩시 간섭이 생겨 부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브롬톤에 뒷드레일러 장착 시에는 로드형 뒷드레일러를 써야 폴딩시 간섭이 없습니다.

또한 숏케이지(gs가 아닌 ss)를 사용해야 합니다. 숏케이지를 써야 하는 이유는 브롬톤이라서가 아니라 작은 바퀴 사이즈(16" 349)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뒷드레일러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시마노 로드용 뒷드레일러 티아그라, 105, 울테그라, 듀라에이스 시리즈

- 구형 울테그라 RD-6800이 신형 울테그라 RD-8000보다 좀 더 적합하나 둘 다 가능 (제가 6800을 선택한 이유)

- 구형 105 RD-5800이 신형 105 RD-7000보다 좀 더 최적화 가능하나 둘 다 가능

 

신형 티아그라 4700은 아래 제 파이크 외장10단 튜닝에서 사용했었고, 매우 만족했었습니다.

(변속성능, 쉬프터 성능, 주행성, 유지관리성 및 가격까지 모두 만족)

브롬톤 외장7단 튜닝 티아그라 4700 뒷드레일러 적용


[ 브롬톤 외장7단 구동계 교체 ]

1. 브롬톤 드롭아웃에 브롬톤용 행어를 장착합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행어 장착

2. 쉬프터를 장착합니다. 시마노 RS-700 11단 플랫바용 쉬프터 입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시마노 RS700 쉬프터
브롬톤 외장7단 튜닝 11단 쉬프터

 

3. 저는 쉬프터를 교체하면서 초경량 브레이크레버도 함께 교체하였습니다.

브레이크레버 교체는 필수는 아니나, 어짜피 브롬톤 순정처럼 쉬프터를 브레이크레버 위에 설치할 수 없고, 좀 더 경량화 시키기 위해, 드레스업을 위해 교체하였습니다.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초경량 브레이크레버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쉬프터 브레이크레버 교체

4. 변속선, 브레이크선을 연결하고 세부 세팅을 잡아줍니다.

뒷드레일러 세팅 방법은 기존에 상세히 포스팅한 자료를 참고하세요!

https://knowhowto.tistory.com/252

 

뒷드레일러 설치 교체 장력조절 세팅 방법 - 너무 쉬워요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knowhowto.tistory.com

 

 

5. 끝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텐셔너 세팅은 좀 더 세심하게 신경쓸 부분이 많지만, 뒷드레일러 세팅은 상대적으로 매우 쉽습니다.

제가 뒷변속기 세팅 방법을 총 2차례 상세하게 포스팅을 했는데, 해당 글만 보시고 생전처음 하는데 성공했다는 성공담도 여럿 들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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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저의 정리가 또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_ _)

브롬톤 외장7단은 참고로 이미 완성하였으며

시리즈로 브롬톤 외장7단 튜닝기를 계속 포스팅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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