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자덕으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요번 시리즈는 브롬톤 블랙에디션 터키시그린을 베이스로 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V 입니다. ^^
오늘은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시리즈의 4번째 포스팅으로
브롬톤 외장7단의 핵심 마무리인 폴딩 최적화 종류와 방법에 대해 자세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폴딩시 간섭이 있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물론 해결이 당연히 가능하지만!) 상세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자린이도 할 수 있는 노하우어의 튜닝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출발~~~
제 블로그의 목표는 제가 빡세게 조사하고 정리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깔끔하게! 한방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해 주세요~ ;)
[ 브롬톤 외장7단 폴딩 최적화 종류와 방법 ]
이렇게 폴딩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는, 외장 다단화를 하고 나면 당연히 체인의 길이가 길어지게 되고, 이것을 잡아주지 않으면 반폴딩이나 완폴딩시 체인이 길어서 쳐지기 때문입니다.
최적화를 해주지 않으면 또한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발생 안할 수도 있음)
- 폴딩 후 언폴딩 할 때 체인이 이탈한다
- 폴딩 후 끌바가 안된다
- 폴딩이 완벽히 안된다
- 폴딩 후 제대로 서질 않는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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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DCCH 7단 변속기, LT-Woo 7단 변속기, Thx4Ride 7단 변속기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체인 길이만 맞추면 체인 처짐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위 변속기들은 브롬톤 순정과 동일하게 텐셔너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변속기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와 같은 텐셔너가 필요한 튜닝은 제가 한 것과 같이, 변속 트러블을 최소화하고 주행성/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뒷드레일러를 장착한 튜닝을 하셨을 때 필요한 최적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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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당연히 폴딩 최적화 작업을 했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브롬톤 외장7단 튜닝 이후 폴딩 최적화 선택지는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외장5단,10단,11단 모두 마찬가지)
1. 비비에 설치하는 텐셔너
1-A) TiParts 텐셔너 (티파츠 텐셔너)
제 브롬톤 외장7단에 사용한 방법입니다.
파이크동에서 원석볶음님이 사용기를 올려주셨고, 저도 궁금해서 구매해서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
제품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궁금해서 무게를 달아보니 59g 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비비와 프레임 사이에 설치합니다.
설치 방법은 매우 단순하며, 설치각도 조절이 필요없게 고정 설치됩니다.
비비와 프레임 사이에서 비비 스페이서를 한장 넣은 것 같은 역할도 합니다.
TiParts 텐셔너 구매 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e9cvDN
1-B) 크로믹텐셔너 v2.0
노란제크님이 특허를 내신 텐셔너 입니다. 예전에 아이텐셔너라는 이름으로 불리었으나
이제 크로믹텐셔너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현재 크로믹텐셔너 2.0까지 나와 있습니다.
비슷한 형태의 텐셔너는 오리바이크에도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순정상태로 장착되어져 있음)
크로믹텐셔너는 50-56t등 대형 체인링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개선된 v2.0은 44t등 작은 체인링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란제크님 공방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이 제품은 비비에 설치합니다.
외장 7~12단 튜닝 시, 아래 2번 버디텐셔너 없이 크로믹텐셔너만으로 단독 세팅 가능합니다.
2. 드레일러 풀리에 설치하는 텐셔너
2-A) 버디 구형 텐셔너
드레일러 풀리에 텐셔너를 설치하는 방식은 버디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며,
제가 사용한 부품들 역시 버디용 부품이나 브롬톤에도 호환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파이크 외장10단 튜닝에 사용했던 버디 구형 텐셔너 입니다.
나의날개님이 체데크 외장화에 쓰셨던 방법을 알려주셔서 파이크 외장10단에 적용했었습니다.
설치도 쉽고 구할 수만 있다면 가격도 저렴합니다 (현재 단종되었습니다)
아래는 반폴딩 사진입니다. 체인이 쳐지지 않습니다.
아래는 25t 스프라켓을 장착한 체인 길이 최적화 이전 사진인데, 체인길이를 조금 더 짧게 최적화를 하면 체인이 더 팽팽하게 당겨집니다. (당시 28t 변경 예정이라 일부러 체인을 길게 해놨습니다)
2-B) 버디 호환 텐셔너
위 2-A) 버디 구형 텐셔너처럼 뒷드레일러에 설치합니다.
이 제품을 1-B) 티파츠 텐셔너와 같이 설치하게 되면 1~7단 모두에서 완벽하게 텐션을 잡아줍니다.
(2-B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중-저단에서는 체인처짐이 없으나 고단에서는 일부 체인처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라이트프로 버디용 텐셔너 구매 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D20aqT
2-C) TiParts 텐셔너
위 2-A), 2-B) 버디 텐셔너처럼 뒷드레일러에 설치합니다.
이 제품을 1-A) 티파츠 텐셔너와 같이 설치하게 되면 1~7단 모두에서 완벽하게 텐션을 잡아줍니다.
(2-B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 중-저단에서는 체인처짐이 없으나 고단에서는 일부 체인처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티파츠 체인 텐셔너 (드레일러용) 구매링크 : https://s.click.aliexpress.com/e/_DdqIhuL
브롬톤 외장화용 행어, 1.8만 (https://link.coupang.com/a/unOcZ)
라이트프로 버디 텐셔너, 1.9만 (https://link.coupang.com/a/unOsc)
브롬톤용 티파츠 티타늄 볼트, 8천원 (https://link.coupang.com/a/unOOt)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익을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 브롬톤 외장7단 폴딩 최적화 완료 ]
아직 체인길이, 케이블 길이 최적화 전이나 아래 사진과 함께 이번 포스팅은 마무리합니다~
몇 번 테스트라이딩을 더 하면서 세부 최적화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
오늘도 저의 정리가 또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_ _)
브롬톤 외장7단은 참고로 이미 완성하였으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브롬톤 외장7단 테스트라이딩 후기를 남겨 보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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