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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벨로 튜닝, 리뷰

매디슨 델타10SE, 테스트 라이딩 후 리뷰 (2편)

by 노하우어 2022. 10. 17.

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 입니다~!
이번 리뷰는 매디슨자전거의 미니벨로 시리즈 중 TOP2 인기모델 중 하나인 매디슨 델타!!

 

델타는 참고로 델타10SE, 델타9, 뉴델타9, 델타S 등 다양한 모델이 있습니다.
(프레임은 모두 동일함, 컬러 및 구동계 차이 있음)
델타 모델별 차이점은 조만간 별도로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매디슨 델타10SE 리뷰, 테스트라이딩 후기


[ 매디슨 델타10SE 테스트라이딩 ]

매디슨 (메디슨 X!!!) 주의요망 - 저도 안지 몇 달 안됩니다 ㅎㅎㅎ

 

20" 451 잘달리는 멋진 프레임의 자전거
어떤 자전거든 새로 들어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 있습니다~

바로 "테스트 라이딩!!"

사실 제가 영입한 자전거들 중에서 이 테스트라이딩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여

구매 후 1달 내로 바로 방출된 녀석들이 꽤 많습니다. ^^;;;

이번에 들어온 매디슨 델타10SE는 어떨지...?!!

매디슨 델타10SE

 

이 날 달린 코스는 탄천 자도입니다.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하기에 좋은 자도에 거의 평지입니다.

0~4도 정도의 경사가 일부 있습니다.

매디슨 델타10SE 탄천라이딩

 

아래는 달리기 위해 준비된 모습입니다.

휠셋은 20인치 451 사이즈. 미니벨로 중에서 가장 큰 휠셋이죠.

451 사이즈 휠셋을 장착한 미니벨로들은 보통 잘 달리기 위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디슨 델타10SE 테스트 준비 완료

 

매디슨 델타10SE, 다른 20인치 미니벨로들과 함께 달렸습니다

이 날, 달리기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 30km이상 테스트 라이딩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451 사이즈 미니벨로로서 제일 중요한 부분 구름성!

합격입니다!

UCT 실드베어링 451 휠셋을 장착하고 있는데, 확실히 실드베어링이 구름성이 좋네요.생각보다 잘나가서 놀랐습니다.

항속 22-24km/h로 달리는 것은 거의 힘이 들어가지 않고, 페달을 살살 돌리면 쭉쭉 뻗어나가는 느낌이었습니다.

15km정도 달리고 우연히 아는 분들을 만나 사진찍고 쉬었는데, 운동을 전혀 안한 느낌 ^^;;;

 

매디슨 델타10SE(좌), 다혼 스피드 팔코, 다혼 뮤(우)

참고로 이 날 잘 달리는 미벨들과 함께 달렸는데, 아주 테스트하기에 좋은 가을 날씨였습니다.

우연히 같이 달렸지만 조셉님, 네오리님과 함께 매우 기분좋은 라이딩이었네요. ^^

매디슨 델타10SE 타이어, 켄다 크리테리움

타이어는 켄다 크리테리움 타이어입니다.
20" 1-1/8 (451) 규격이며, 실제 달려보니 슈발베 코작 타이어의 느낌과 비슷했습니다.
공기압은 최대 100psi로 고압타이어 입니다. 저는 100을 넣고 달리는 것을 선호해서 딱 좋습니다!
실제 테스트라이딩을 해보니 자전거 도로(자도)에서 쭉쭉 뻗으며 잘 달려줍니다.

승차감을 좀 더 좋게 하시고 싶으시면 공기압을 80-90psi 정도만 넣으시면 됩니다.


도로 그립력도 좋고, 주행성능이 뛰어난 타이어가 기본으로 달려 있어서, 저는 타이어 교체는 하지 않고 닳을 때까지 쭈~욱 탈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저는 쭉쭉 잘나가는 타이어를 좋아해서 슈발베듀라노(지금은 단종), 슈발베원, 슈발베코작, 벨로또챔피언, 벨로또팬텀미니v2 타이어들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디슨 델타10SE, 운중천 라이딩

탄천을 달리다 운중천쪽으로 좀 올라가 보기도 했는데요,

탄천에서 운중천으로 이어지는 길은 약한 업힐입니다.

이 길 따라 쭉~ 올라가면 하오고개가 나오기도 하죠. ^^

 

운중천은 제가 좋아하는 길인데, 경치가 좋고 라이딩하기 좋습니다~

이 날도 당연히 즐거운 라이딩이었고, 약한 경사도 테스트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섭섭이님께서 나눔해주신 리플렉터가 반짝반짝 예쁘게 빛나네요~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몇 몇 분들이 Ltwoo 구동계에 대해 궁금해 하시더라고요~

Ltwoo R 시리즈는 로드형 구동계, Ltwoo A시리즈는 MTB형 구동계 입니다.

델타10SE에는 Ltwoo A7 구동계가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MTB형으로 대구경 스프라켓 적용이 튜닝없이 가능합니다.

제가 주말에 테스트 해 보니 B텐션볼트만 조정해도 42t까지 잘 올라가더군요 ㅎㅎㅎ

 

이 날 Ltwoo A7 구동계1~10단까지 테스트겸 골고루 사용해봤는데, 변속 깔끔하고 아주 잘 됩니다.

변속감도 나쁘지 않습니다. 제 꼬맹이 잔차에 마이크로뉴 10단 구동계를 사용중인데 느낌이 좀 비슷하네요~

 

다혼 스피드팔코, 뒷타이어 펑크 ㅠ

운중천에서 조셉님 뒷타이어가 갑자기 펑크가 나는 바람에 더 못올라가고 펑크를 때우고 복라를 했습니다.

네오리님께서 준비성이 철저하셔서 덕분에 잘 처리하고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매디슨 델타10SE, 프레임이 멋지다

예쁜 곳에서 가을 정취 풍기도록 사진 한장 더 찍어주고요~

크랭크프로휠 온스 53t 싱글크랭크 입니다.

53t에 11-32t에 10단 구동계자도에서 달리기에 아주 좋습니다.

 

순정 스프라켓은 Sugek 11-32t이며, 어느 정도 업힐도 커버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순정상태의 기어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매디슨 델타 10SE 순정 기어비

 

케이던스 80일때 10단으로 37km/h의 속도를, 케이던스 90으로는 41.6km/h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제 경우 테스트라이딩을 해보니, 제 엔진으로 10단을 평소에 90케이던스로 달리는 건 어려울 것 같고^^;;

8단을 놓고 평지 자도에서 약 24-26km/h 정도의 항속으로 달릴 수 있었습니다.

9단 놓고 밟아보니 30km는 금방 넘어가더군요~ (저는 엔진이 안좋아서 계속 유지는 불가;;ㅋㅋ)

 

매디슨 델타10SE 리뷰, 테스트라이딩 후기

매디슨 델타의 프레임유니크하고 남성적입니다.

자동차로 치면 저는 기아자동차 K5/K7/K9 모델이 생각이 납니다.

직선이 강조된 디자인이라고 할까요? ^^

 

매디슨 델타10SE 경첩

제가 또 마음에 들어하는 부분인데 바로 메인 경첩입니다.

접이식 자전거는 접고 펴야하기 때문에 경첩이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로 내구성이 중요하고 (접었다 폈다를 반복), 둘째로 편의성이 중요합니다.

얼마나 쉽게 접고 펼 수 있냐 하는 부분인데, 매디슨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다혼 뮤에서 사용된 경첩과 매우 유사하며, 턴 버지의 원터치식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마침 네오리님께서 뮤를 타고오셔서 뮤의 경첩도 찍어 보았습니다.

비슷하죠? ^^

프레임 반대편 사진에서 보이지 않는 곳 까지도, 디자인과 방식이 모두 비슷합니다.

다혼 뮤 경첩

 

우연히 만난 미벨동 회원님들

이렇게 기본 구성이 좋다는 것은 자전거 구매 후 추가비용이 덜 들어간다는 것을 뜻합니다.

사실 휠셋의 구름성이 별로다 싶으면, 휠셋을 바로 업그레이드하려고 생각했었는데

휠셋튜닝은 조금 뒤로 미룰까 싶습니다.

 

전 개인적으로는 로우림 휠셋이나 미들림 정도를 선호하는데, 델타10SE는 하이림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하이림은 항속성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으나, 림 두께가 두꺼워지므로 아무래도 휠셋의 무게는 늘어납니다.

매디슨 델타10SE 리뷰, 테스트라이딩 후기


매디슨 델타10SE의 순정안장UCT 안장입니다.

안장은 초보자분들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안장통이 생기면 자전거 타기가 싫어지기 때문입니다.

UCT 안장은 약간 폭신폭신하고 승차감 좋은 안장입니다.

초보자들이 시작하시기에 매우 좋은 안장이 순정으로 달려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거리/장거리 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딱딱한 안장이 더 편한데

그래서 저는 제가 즐겨쓰는 스페셜라이즈드 파워콤프EC90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순정안장도 제가 30km 탔을 때 안장통이 전혀 없었고,

한번에 약 40km정도까지는 무난히 라이딩할 수 있는 안장이라고 생각됩니다. ^^

 

휠셋은 앞서서도 말씀드렸지만 하루 100km를 달리기에도 손색없는 휠셋입니다.

타이어도 마찬가지고요.

매디슨 델타10SE는 극가성비 미니벨로가 아닌가 싶네요.

 

포크도 확인해보니 알루미늄이네요.

중저가 자전거들의 경우 프레임이 알루미늄이더라도, 포크는 비용절감을 위해 철 포크를 사용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석을 붙여보니 붙지않네요 ㅎㅎㅎ 알루입니다.

(알루미늄이 더 비싸고, 더 가볍죠!)

 

매디슨 델타10SE 리뷰, 테스트라이딩 후기

 

오늘의 테스트라이딩은 이정도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곧, 각종 생각해 둔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2차 테스트라이딩 예정입니다.

그 때 매디슨 델타10SE 튜닝기와 함께 추가 테스트라이딩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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