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니벨로 자덕 '노하우어'입니다!
미니벨로 매니아로서 각종 삽질과정과 수리, 정비, 튜닝과정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다혼스피드P8 RED로 프레임 빼고 다 교체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 연재를 마치고 (아래참고)
https://knowhowto.tistory.com/243
파이크 젠2 그로시블루를 또 다시 기추하여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I를 연재를 마쳤고
다혼스피드P8 BLACK 으로 미니벨로 튜닝기 Part II 연재를 이걸로 마칩니다! (오늘 내용)
상세히 튜닝 전 과정을 알려드리니 자린이도 보시고 비슷하게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
[ 다혼스피드 P8|P10 튜닝내역 정리 ]
위 사진의 다혼스피드P10 은 프레임빼고 다 변경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튜닝내역을 전체 정리해 본 것입니다.
- 자가 오버홀
- 프레임 잔기스 제거, 흠집 제거, 터치업 후 컴파운드 > 광택 > 코팅작업 완료
- 시마노 울테그라 비비(신품), 시마노 105 크랭크(신품)
- V브레이크 제거,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 장착(신품)
- 구동계 : 시마노 데오레 쉬프터, 데오레 드레일러(모두 신품)
- 크랭크 : 싱글구성, 시마노 105 미드컴팩트 (50t; 신품)
- 스프라켓 : 썬샤인 11-40t(신품)
- 브레이크선과 변속선(신품), 브레이크/변속기 라인정리
- 페달 : 착탈식 프로멘드 3베어링 (신품)
- 휠 인치업 : 경량 RT휠(20" 451로 인치업. 신품)
- 타이어/튜브 : 슈발베원 탠월(신품), 슈발베 SV7a(신품), 프레스타캡 밸브 RED(신품)
- 경량 알루미늄 물통케이지(신품)
- 그립 : 에르곤 GP2(중고A급)
- 레트로 스타일 자전거 벨(신품, 알리발)
- 브레이크레버 : 라이트프로 초경량 CNC 브레이크레버(신품)
- 핸들바: 라이트프로 경량 핸들바(신품), 라이트프로 경량 핸들바 가이드링(신품)
- 라이트프로 경량 대왕볼트(신품; 블랙)
- 킥스텐드 : 플레쳐 제품 (순정 실버를 검정으로 도색)
- 싯포스트 : 라이트프로 알루미늄 경량 싯포스트(신품)
- 폴딩자석 (신품)
- 안장: EC90 143mm(중고)
- 자체 제작한 드레스업용 커스텀 데칼 부착
- 무게 : 약 10.5kg (페달과 킥스텐드 제외시 9kg초반)
이렇게 만드는데 중고구매한 다혼스피드P8가격 포함하여 총 120~13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각각의 부품구매를 얼마에 하느냐에 따라 가격에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같은 부품을 국내 시마노 정품을 사느냐, 알리에서 사느냐에 따라 가격차이가 좀 납니다)
다혼스피드P8 RED 튜닝기 역시 보신분들이 많으시겠지만
RED모델을 매우 성공적으로 가성비+가심비 튜닝을 완료하고 나서 꼬맹이가 매우 맘에들어하여
커플로 타기 위해 다혼스피드P8 BLACK을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구입 후, 오버홀부터 시작하여 잔기스와 터치업 후 컴파운드 > 광택 > 코팅작업까지 완료했습니다.
지난번 다혼스피드 RED도 광택+코팅은 진행했지만 컴파운드까지 하진 않았었습니다...
꼬맹이와 커플라이딩하려고 이렇게까지 작업을 했습니다. ^^;;
https://knowhowto.tistory.com/245
그리고, 시마노 울테그라 비비(신품), 역시 시마노 105 크랭크(신품) 교체작업을 진행했습니다.
https://knowhowto.tistory.com/246
그 다음, 원래 달려있던 V브레이크를 제거하고, 역시 신품 시마노 105 캘리퍼브레이크를 장착했습니다.
브레이크라인은 헤라칼밴드로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브레이크선/변속선 마감캡 역시 깔맞춤 블랙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https://knowhowto.tistory.com/251
현재는 턴 버지 X11을 메인으로 타고 있지만
저에게 첫번째로 라이딩의 즐거움을 안겨주었던 미니벨로인 턴 버지 P10 사파이어블루를 기억하면서
P10 스타일로 튜닝을 계획하고, 구동계는 신품 시마노 데오레를 사용하였고,
스프라켓 역시 P10과 비슷한 기어비를 만들기 위해 신품 썬샤인 스프라켓 11-40t를 사용하였습니다.
위 글을 보시고 아마도 예상하신대로 구동계는 10단 업그레이드로 P10과 기어비를 맞췄습니다.
앞 크랭크는 역시 턴버지 스타일로 싱글구성으로 시마노 105 미드컴팩트 크랭크(50t)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날 사진을 찍기 위해 약간 업힐을 다녀왔는데, 예상대로 업힐이 수월합니다.
탄천쪽에서 업힐 성지로 불리는 하오고개, 여우고개, 말구리고개 등 다니시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번에 소찬휘와 아이유를 가보니 요 2고개는 하오+여우고개보다 난이도가 낮습니다)
칼변속으로 세팅완료해 두었으며, 역시 브레이크선과 변속선, 겉선 모두 신품입니다.
변속세팅하면서 단치리님이 문의주셨던 드레일러 칼변속 세팅방법도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https://knowhowto.tistory.com/252
페달은 제가 좋아하는 프로멘드 착탈식 페달(신품) 3베어링 타입으로 장착하였습니다.
구름성도 좋고 갓성비 페달입니다.
제 추천받고 구매하신 분들 대다수가 만족하셨습니다~ ^^
프로멘드 착탈식 페달, 링크만 확인. 가격은 여기가 안싸서 최저가 비교필요! (https://link.coupang.com/a/jSez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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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은 스포크 패턴이 멋지고 경량이면서도 가성비가 좋은 RT휠을 선택하였으며
원래 다혼스피드는 20" 406사이즈이나 451로 인치업 하였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타이어는 슈발베원 탠월(신품)을 사용하였습니다.
튜브는 슈발베원에 최적인 슈발베 SV7a(신품) 입니다.
프레스타캡 밸브는 깔맞춤으로 블랙 알루미늄으로 교체했고,
물통케이지는 경량 알루미늄 물통케이지(신품)로 교체했습니다.
여러 가지 튜닝 내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지달리기와 업힐을 모두 잡기 위한 세팅입니다.
업힐에서 또 하나 중요한 요소인 무게를 잡기 위해 대부분 경량 부품을 사용하였고
다혼스피드는 크로몰리 프레임임에도 불구하고
사진의 모든 구성을 단 상태에서의 무게는 10.5kg 정도입니다.
(참고로 턴 버지 x11 순정이 페달제외 10.2kg 입니다)
제가 튜닝한 다혼스피드는 페달과 킥스텐드를 제외하면 9kg초반이 나옵니다.
그립은 제 최애그립인 에르곤 GP2를 사용하였습니다.
에르곤 GP2와 함께 제 최최애 그립은 사실 에르곤 GS2 입니다. ^^
위 녀석은 다른 잔차에서 살짝 사용했었터라 신품은 아니나 A급입니다.
에르곤 GS2 그립, 5.6만 (https://link.coupang.com/a/jSrEl)
에르곤 GP2-S 그립, 4.8만 (https://link.coupang.com/a/jSrG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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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보이는 레트로 자전거 벨도 새로 달았습니다. (신품, 알리발)
브레이크레버는 라이트프로 초경량 CNC 브레이크레버(신품)를 사용하였고
핸들바 역시 라이트프로 경량 알루미늄 핸들바(신품)로 교체하였습니다.
드레스업과 편의성을 위해 핸들바에는 라이트프로 경량 핸들바 가이드링(신품)을 설치했습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으나 핸들포스트를 결속하는 대왕볼트 역시
라이트프로 경량 대왕볼트(신품; 블랙)로 교체했습니다.
킥스텐드는 다혼스피드P8의 순정 플레쳐 제품으로 실버를 검정으로 깔맞춤 도색했습니다.
(원래 있던 고무커버는 벗겨 제거했습니다)
싯포스트는 라이트프로 알루미늄 경량 싯포스트(신품) 입니다.
깜박잊고 폴딩사진을 못찍었는데 간섭없이 완벽하게 폴딩되며,
폴딩부피는 핸들포스트가 안쪽 접이식이라 451사이즈치고 매우 작은 편입니다.
폴딩자석은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안장은 EC90 155mm였으나 방출할 때는 더 인기있는 사이즈인 143mm로 변경하여 방출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155mm가 더 편하더라고요~)
https://knowhowto.tistory.com/217
눈치채셨을지 모르겠는데
여기 저기에 자작으로 제작한 커스텀 데칼로 다혼로고를 만들어 드레스업을 하였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접을 때 사용하는 레버(실버)에 검정 다혼데칼을 붙였고,
위 사진에서는 프레임의 DAHON 로고에서 O를 표기하는 다혼로고를
헤어라인골드 데칼을 같은 사이즈로 제작하여 좌/우에 붙였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프레임 뒤쪽에 방패모양 다혼로고를 역시 헤어라인골드 데칼로 만들어 붙였습니다.
요 방패모양 데칼은 마징가님이 아이디어를 주셨는데, 아주 맘에 듭니다.
마징가님께는 아이디어를 주신 감사의 의미로 저 방패데칼을 만들어서 드렸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 데칼작업.
전면 핸포에 붙은 다혼30주년 기념로고에서 힌트를 얻은 (역시 마징가님의 아이디어에 조합!)
헤어라인골드 다혼로고 데칼입니다.
저도 많은 공을 들였다보니 정리할 겸 본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가 오래 타려고 이번 튜닝에는 시마노 105나 데오레 등 좋은 부품들을 사용하여
금액도 금액이지만 많은 부품들을 대부분 신품으로, 또 많은 공을 들여 3개월 가량 튜닝을 진행했습니다.
나중에 고수님들로부터 안 사실이지만 이 제품은 다혼의 전성기 때 만들어진 다혼스피드의 고급형(P8) 모델입니다.
관리 잘 된 다혼전성기 때 모델이 흔치않은데, 이걸 우연히 얻은 행운과 수 많은 공을 들이고
방출해야 하는 매우 큰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 당시에는 다혼스피드 P8(고급형)과 다혼스피드 D8(일반형)로 나뉘어 있었으나
2014/2015년부터 다혼스피드 D8로 모델이 통합되었습니다.
(제가 2015 다혼스피드 D8 샴페인 골드도 가지고 있었죠 ^^)
마지막으로 판매사진 등록용 라이딩을 했던 사진들을 투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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