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프로그램 활용 팁

구글 미트 사용법3 - 에코 하울링 방지 (feat. 구글미트 음성 최적화)

by 노하우어 2020. 7. 11.

코로나때문에 화상회의 많이들 하시죠?
이번 사태로 인하여 원격근무와 화상회의는 점점 더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도 코로나19로 인하여 구글 미트를 사용한 화상회의를 매우 자주 하고 있습니다.


같이 일하는 회사에 따라서 가끔은 다른 솔루션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WebEx(웹엑스)나 Skype(스카이프), Zoom(줌)등이 있습니다.

여러 솔루션을 다 사용해봤지만 성능의 최고봉은 역시 구글 미트(Google Meet)죠.
오늘은 구글 미트 음성 최적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구글미트 화상회의에서 음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크게 아래와 같이 나뉠 것 같습니다.

 

1) 음성이 끊긴다 (혹은 오디오 음질이 좋지 않다)
2) 음성에 하울링(에코)이 생긴다.

 

각각의 경우에 따라 해결방법을 아주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글 미트 음성이 끊기거나 음질이 안좋을 때 해결 방법

이건 바로 아래 다른 글에서 설명한 구글 미트의 영상끊김 방지 및 최적화 방법을 통해 손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구글 미트의 음성이 끊기는 이유, 음질이 안좋은 이유는 현재 인터넷 속도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화상회의 프로그램들(웹엑스, 스카이프, 줌)도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평소 500Mbps 다운로드 속도가 나오다가도 특히 속도가 안좋은 날이 가끔 있죠.
이 때 공유기를 껐다 켜주시면 속도가 다시 잘 나오기도 하지만,
날씨가 안좋거나 전체 회선에 문제가 있을 경우는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 때 아래 글에서 나온 것과 같이 영상을 끄거나 영상의 화질을 강제로 저하시켜
필요한 속도를 낮추게 되면 오디오 품질(음질)은 저절로 좋아집니다.


음성 끊김 현상 역시 사라질 것입니다 ^^ (더 자세한 것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구글 미트] 사용법2 - 영상 음성 끊김 방지 (feat. 구글미트 최적화)

코로나때문에 화상회의 많이들 하시죠? 이번 사태로 인하여 원격근무와 화상회의는 점점 더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 제 주변에서 줌(Zoom)이나 스카이프(Skype), 웹엑스(WebEx)를 사용하

knowhowto.co.kr


그런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나와 미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두 영상을 끄고 음성으로만 회의를 하면
훨씬 안정적으로 오디오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영상을 끄게 되면 화상회의의 장점이 사라지나 발표자만 영상을 켜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음성에 하울링, 에코가 생긴다.

이것 역시 손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구글 미트 화상회의 시 에코가 생기는 이유는 스피커로 나온 소리가 다시 마이크로 들어가고
이와 같은 상황이 무한반복되어 생기는 현상인데
(마이크로 들어간 소리가 다시 스피커로 나오고 그 소리가 다시 마이크로 들어가고...)

가장 쉽게는 유선 이어폰, 헤드폰, 블루투스 헤드셋 등을 사용하면 해결됩니다.


왜일까요? 이어폰이나 헤드폰은 소리를 내 귀로 바로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즉, 내가 듣는 소리가 마이크로 다시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화상회의 시, 이어폰/헤드폰 쓰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화상회의용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시면 됩니다.


이 스피커들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고, 에코캔슬링(Echo cancelling)기능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는 마이크로 들어가지 않고 사람의 음성만 마이크로 들어가 에코를 방지합니다.

 

이와 같은 제품 중 제가 써본 추천할 만한 제품은 Zabra Speak 510 과 710 모델입니다.
둘 다 꽤 오랫동안 써봤고, 매우 만족했습니다. 특히 소규모 회의에 아주 아주 적합합니다.
혼자 뿐 아니라 동시참여인원 약 8인까지도 넉넉하게 커버합니다.
(일부러 스피커에 대고 말하지 않아도, 멀어도 매우 잘 들립니다)
후기를 원하시는 분이 있다면 별도 포스팅으로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

Jabra 510은 현재 국내에서 20만원 초반대에 팔리고 있습니다.  :)

Zabra Speak 710

Jabra 710은 현재 국내에서 30만원 초중반대에 판매되고 있으며 아래는 349,000원 (현재 최저가) 링크입니다.
가격은 종종 변하기 때문에 구매 전 34.9만보다 비싸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개인적으로 쓰기에는 조금 부담되는 가격이나 사무용으로 쓰기에는 강추합니다.
개인적으로 쓰신다면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성비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글 미트 화상회의의 매너이자 팁은_

내가 말하지 않을 때는, 혹은 내 소리가 상대방에게 들리지 않아도 될 때는 Mute(음소거)를 한다! 입니다.
그럼 불필요한 에코나 하울링도 발생하지 않고, 주변 잡소리도 들어가지 않아
발표자 혹은 발언자의 소리를 모두가 더 클리어하게 들을 수 있어 회의에 집중하기가 좋습니다.

 

구글미트에서 에코 발생시 또 하나의 팁은
누구나 상대방을 Mute(음소거) 시킬 수 있습니다.

에코가 누군가에게서 발생하면 그 사람을 음소거시키면 에코는 바로 해결됩니다.
그리고, 당사자는 음소거를 언제든 스스로 풀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
(강퇴개념이 아닙니다 ㅎㅎㅎ)


 

오늘은 간단히 구글미트에서 에코, 하울링 발생시 해결법
음질이 안좋을 때, 음성끊김이 일어날 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구독 부탁드리며


p.s. 아래 구글미트 관련 다른 글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구글미트 사용법11 - 구글미트 녹화 기능 사용하기

 

구글미트 사용법11 - 구글미트 녹화 기능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전해드리는 '노하우어'입니다! 오늘은 구글미트 녹화 기능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미트 시리즈를 연재하면서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았다고 말씀을 주

knowhowto.co.kr

구글미트 사용법10 - 구글미트에서 화이트보드(jamboard) 사용하기

구글 미트 사용법9 - 지저분한 배경 흐림 방법

구글미트 사용법 8 - 그리드뷰에서 내 영상(얼굴) 보이게 하기

구글 미트 사용법 7 - 이모티콘 사용하기

구글 미트 사용법6 - 회의 영상 다른 스크린으로 보내기

구글 미트 사용법5 - 그리드뷰 설정 - 회의참석자 한꺼번에 보기

구글 미트 사용법4 - 주간회의, 월간회의 등 - 반복일정 생성하기

구글 미트 사용법3 - 에코 하울링 방지 (feat. 구글미트 음성 최적화)

구글 미트 사용법2 - 영상 음성 끊김 방지 (feat. 구글미트 최적화)

구글 미트 사용법1 - (기초) 이벤트 일정 및 반복일정 생성하기

구글 미트 vs 줌 사용법 비교 - 뭐가 더 좋고 편할까요?

댓글